새해 50살 보험연수원, "내년 산업 혁신하고 신뢰 높일 인재 육성할 것"

보험연수원(원장 조기인)은 24일 정기총회를 열고 ‘보험산업 혁신과 신뢰 제고를 이끌 핵심인재 양성’을 내건 새해 사업계획을 확정했다.

연수원은 저금리·저성장 기조의 장기화, 각종 법규·제도 및 감독체계 개편, 급속한 인구구조 변화, 새로운 위험보장에 대한 사회적 수요 및 시장개척 필요성 확대 등으로 새해 보험 산업의 환경이 크게 변화할 것이라 내다봤다.

이에 업계의 요구와 의견을 적극 반영해 사업 전략과제를 수립하고 이를 중심으로 연간 339개 연수과정을 총 5463회에 걸쳐 운영하기로 했다. 교육대상은 총 41만여명이다. 사업 전략과제는 △선제적 교육을 통한 핵심인재 양성으로 보험산업의 성장 견인 △보험 및 관련업무 종사자의 전문성·윤리성 강화 지원 △업계 및 당국과의 소통 강화를 통한 교육요구 적시 반영 △교육만족도 제고를 위한 지속적인 연수품질 및 관리체계 개선 등이다.

연수원은 특히 업계 임직원을 대상으로 한 직무교육과 전문자격교육, 모집종사자를 위한 등록보수교육 및 영업력 향상교육 등 기존 교육과정의 품질을 꾸준히 개선할 계획이다. 보험사의 경영건전성 제고, 보험사기 예방, 보험의 사회안전망 기능 확대 등 산업 현안에 관한 신규 직무교육과정을 중점 개발하고 운영한다. 도서발간사업도 점진적으로 확대하고 국내외 보험시장 및 산업교육 동향에 대한 조사·연구기능도 강화한다.

한편 새해 창립 50주년을 맞아 연수원은 사력 편찬·배포, 보험사 최고경영자(CEO) 초청행사 등 각종 기념사업도 추진 예정이다.

김주연기자 pillar@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