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망 프랜차이즈 창업아이템 열풍…차별화된 브랜드 경쟁력이 앞서야

유망 프랜차이즈 창업아이템 열풍…차별화된 브랜드 경쟁력이 앞서야

프랜차이즈 업계가 신년을 맞아 새로운 도약을 위해 무한 경쟁에 돌입했다. 새로운 제품을 내놓거나 보다 독특한 인테리어, 감성을 접목시킨 새로운 광고를 제작하는 등 저마다의 경쟁력을 기르는데 초점을 두고 있다.

가장 치열한 업종은 역시 요식업계 프랜차이즈 브랜드. 자영업자의 수가 가장 많은 분야이니만큼 프랜차이즈도 경쟁이 치열할 수 밖에 없다. 프랜차이즈의 특성상 고객 유입과 동시에 다수의 가맹모집이 필요한 만큼, 창업자들을 이끌어낼 유망창업아이템으로서의 경쟁력도 중요하게 작용한다. 이들이 내미는 아이디어나 마케팅 방법은 다른 업계에서도 동향을 살펴볼 만큼 신선한 기획이 즐비하다.



-고깃집 업계, 질보단 양으로 승부 vs 트렌드형 고깃집 사업아이템

최근 고깃집 창업아이템 중 가장 많은 열기를 불어넣고 있는 것은 풍부한 양과 서비스를 바탕으로 한 마케팅. 소비자들은 동일한 가격에 보다 많은 양을 먹을 수 있어서 좋고, 창업자들은 고객유입이 원활하다는 점 때문에 창업아이템으로서 인기도 높다. 4+4 고깃집이나 소갈비 주문 시, 돼지고기를 덤으로 준다는 마케팅 등 마진율보다 소비자를 우선시하는 마케팅 기법은 불황형 사업아이템으로 적절하다는 평가다.

이외에도 치즈 등갈비 맛집처럼 이색적인 맛으로 승부를 보는 프랜차이즈 창업아이템이나 각종 사이드 메뉴로 소비자를 공략하는 브랜드들도 유망사업아이템으로 주목받고 있다.

이같은 트렌드를 적절히 반영해 주목 받은 ‘제임스 치즈 등갈비’ 관계자는 "고깃집이 중장년층을 타겟으로 하던 이전과는 상반되는 것으로 트렌드 중심의 창업아이템이 뜨고 있다는 사실을 여실히 보여주고 있다. 고깃집은 경쟁이 심하지만 비교적 수요량이 많다는 장점 아래 은퇴 후 창업자들이나 청년 창업자들이 많이 하고 있는 추세다" 라고 밝혔다.

-디저트 카페, 품질과 이색 상품 내세워

디저트 카페는 좋은 품질과 이색적인 상품으로 중무장한 브랜드가 요즘 창업아이템으로 인기를 얻고 있다. 소비자들이 기대하는 디저트들의 대부분이 이색적이고 맛에 기초한 상품이기 때문에 이것에 초점을 맞춘 기업들이 디저트 업계의 큰 손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월드 디저트 카페 투더디프런트는 최근 디저트 카페를 넘어 프랜차이즈 창업아이템 중 가장 빠른 가맹점 유치 및 확장력을 바탕으로 유망창업아이템 반열에 오른 브랜드이다. 외국 유명 디저트 브랜드들과 협력하여 국내 판매를 시행한다든가 색다른 디저트를 자체 생산 시설을 통해 판매하기 때문에 맛과 다양성에 있어 기존 카페 브랜드의 아성에 도전하고 있다.

특히 투더디프런트는 기존 카페의 단점을 극복하고 매출과 마진율을 높인 것이 특징이다.

투더디프린터 측은 "여성의 소비심리를 적극 반영하였고 사계절 내내 쏟아지는 신제품들도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고 밝혔다. 또한 “디저트의 소비 심리가 점점 높아지고 있어 다가오는 2015년엔 더욱 높은 창업열기가 이어질 것이다. 투더디프런트는 프랜차이즈 카페 업계에서는 이례적으로 대규모 R&D 디저트 생산라인을 가동하고 수 조원대의 외국 브랜드들과 협력하고 있다. 또한 트렌드 분석에 가장 자유롭기 때문에 치열한 프랜차이즈 업계에서 가장 빠른 성장속도를 이룩해내고 있다”고 밝혔다.

한편 디저트 카페 창업은 안정적이고 초보 창업자가 운영하기 쉽다는 장점 아래, 여성 창업아이템이나 초보창업아이템, 소자본 창업아이템으로도 인기를 얻고 있다.

온라인뉴스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