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과학기술대학교(총장 김필구)는 급변하는 산업환경과 인적자원 개발 활용의 스마트 인재 양성 요구로써 시흥, 안산, 인천 산업단지 재직자들의 직업능력향상 계속교육과 성장경로 마련으로 지역인재 역량강화 및 국가적 경쟁력 향상을 위해 산_학_관 네트워크 연계를 통한 최적의 인프라 활용으로 성인학습자를 위한 ‘공학형 직업교육 캠퍼스 특구화’를 이루고 있다. 이를 위해 평생학습중심대학추진단을 구성해 교육, 조직, 제도 등 각 분야별 사업을 기획하고 추진시켜 나가고 있다.
교육부문으로는 취업을 연계한 후진학 지원 시스템을 구축하고 재직자 직무능력을 향상시켜, 취업화정형 산_학_관 협약 및 NCS(국가질무능력표준)와 연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다. 경기과학기술대학은 교육분야 학위과정 학습자 관리를 위해 다양한 전략을 구사하고 있다. 중도탈락 방지를 위한 행․재정 지원 취업 연계 및 학원 지원 행정서비스 지원, 야간 행정 및 복지확대 등을 지원한다. 이외에도 장학 지원 학위 및 비학위 학습비 감면을 해 줌으로써 후진학 학습자의 과정별 학습비 감면 혜택, 취업상담, 경력개발 상담 모의면접 등을 위한 경력 개발 지원의 학습 이력 포트폴리오 관리, 기업체 발굴강화를 통해 학업 적응 프로그램도 운영하고 있다.
경기과학기술대학교는 교육기반 조성을 마련하여 지역적 특색을 살린 공학형 캠퍼스 특구화를 형성, 산업체와 스마트 인재를 상호 연계한 직업교육체제를 실현시키는데 앞장서고 있다. 기계설계과와 자동차과, 산업경영과, LED제어설계과 등에서 산업체에 근무 중인 재직자들을 위한 전형을 마련해 전문 학습을 위한 계약학부를 운영, 이들의 진학을 적극 지원 중이다. 또한 특성화 고교생들을 위한 취업진로 기술 아카데미를 운영하고 건설 인력의 재취업을 위한 건설기계산업 전문인력 양성 교육, 취업연계형 진로지도코치 양성교육 프로그램 진행도 병행 중이다.
조직부문으로는 경기서남부 산업단지 공학형 인재 양성 네트워크 연계 및 후진학 거점형 전담조직을 구성하고 대학내 평생학습중심대학추진단 후직한 원_스톱(One-Stop) 거점 센터를 구축해 평생교육전문가의 사업 참여 확대와 성인 학습자의 후진학 교육여건을 위한 전담조직을 통해 지원하고 있다.
또한 재직자 직무능력향상 및 전 생애 단계에 걸친 계속 교육을 지원한다. 경기과학기술대학은 재직자 학습이 효율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교육과정을 개편하고 제 2의 인생 설계가 가능하도록 하는 진로 지도와 네트워크망을 통합 관리함으로써 평생학습시대에 학습자들이 원하는 교육을 받고 학위를 취득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는다.
제도적인 장치 마련으로 산업체위탁교육전형 및 계약학과 전형을 마련해 재직자들을 대상으로 대학과 산업체 연계 일과 학습을 병행 할 수 있는 유입경로를 마련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교육부, 국방부와의 협업을 통해 기술부사관의 직무능력을 향상하고 학위 취득 및 교육기회 확대를 위한 학․군 제휴과정 전문학위 과정 제도도 마련됐다. 또한 전공심화과정 운영으로 4년제 학사학위를 취득할 수 있는 교육과정이 마련됨으로써 주간, 야간, 방학기간, 현장수업 등의 학습을 이어갈 수 있도록 제도개선의 장치가 마련되어 있다.
성인학습자의 학위과정 지원을 위한 제도개선 학칙개정으로 학습애로 사항을 보완해 줌으로써 일과 학습을 병행할 수 있는 제도를 마련함으로써 학위과정을 잘 마칠 수 있도록 재직자 맞춤형 교육여건이 마련되었다.
경기과학기술대학교 평생학습중심대학추진단 (단장 이승호)은 “성인학습자의 입학 및 취업, 중도탈락 방지 및 규정관리 등 전반에 이르는 지원을 위해 학위과정과 비학위과정의 밀착지원으로 성인학습자의 평생교육 실현을 위해 일을 통해서 학습하고 학습을 통해서 성장하고 향상하는 평생학습을 위해 대학이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온라인뉴스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