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실비보험 주의점 확인하고 가입해야 보장 유리해

실손의료보험, 즉 의료실비보험이라고 하는 상품은 제법 익숙한 이름이다. 이미 노인, 어린이 할 것 없이 많은 사람들이 가입한 상품이기 때문인데, 병원비용에 대해 실비 보장을 받을 수 있어 그만큼 넓은 연령대를 아우를 수 있기에 의료실비보험이 인기를 끌고 있다.

다른 보험과는 다르게 실비 보장으로 통원 치료비나 처방제조비용 등의 사소한 부분까지 보장을 받을 수 있게 되었다. 그 덕에 보장 횟수가 가장 많은 상품으로 꼽히는데, 스트레스성 질병, 만성질환, 염증, 골절 등은 물론 암과 치매, 비급여 항목까지도 보장하고 있다. 거기에다 보장 한도까지 넉넉하여 의료비 부담을 느끼던 사람들이 평생 지출되는 병원비 및 물가와 의료비용 상승을 고려하여 의료실비보험을 가입하고 있는 추세이다.

실제 40대 정씨는 갑자기 머리가 어지러워 병원을 찾아 검사를 받았고 약 8만원을 지출하였다. 빈혈로 인해 병원을 찾았지만 생각보다 큰 지출을 한 샘이다. 정씨 분만 아니라 이런 예상치 못한 병원비 지출은 흔하기 때문에 의료실비보험으로 미리 대비하여 보장받는 것이 좋은데, 정씨도 6만원 이상을 의료실비보험으로 보장받을 수 있었다.

몇 가지 사항을 제외하고 보장을 받을 수 있으며 그럼에도 본인 부담금의 80~90%를 보장받을 수 있어 의료실비보험은 상당히 유리하다. 하지만 이런 상품도 본인부담금, 면책사유 및 보험료와 보장 세부사항 등에서 상품별 차이가 있으니 비교사이트에서 신중하게 결정하는 것이 좋다.

의료실비보험 주의점 확인하고 가입해야 보장 유리해

의료실비보험은 가입이 가능한지를 먼저 확인하는 것이 좋다. 실비보장이 중복 적용되지 않으므로 기존에 실비상품이 있다면 더 유리한 상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으며, 건강과 연령 등에 따라 가입이 제한될 수 있으니 가능 여부를 확인해야 한다.

면책사항이 적은 상품이 유리한데, 면책사항은 보장을 제공받을 수 없기 때문에 실제 보장을 받을 때 각 보험사마다 보장을 받을 수 없는 면책사항이 다르니 직접 설계사에게 확인하고 자신이 실제 보장받기에 더 유리한 상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실손보험으로 유명하지만 그 외의 선택담보도 주의 깊게 살펴야 한다. 80~90%을 보장하기 때문에 선택담보로 부족한 부분을 추가적으로 보완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자신의 건강에 맞게 보장을 비교하고 선택하는 것이 합리적이다.

그리고 의료실비보험을 설계하는 경우, 환급금액이 없는 편이 더 좋다. 실비 보장은 만기를 길게 하는 것이 유리한데, 만기가 길면 환급 받기 쉽지 않을뿐더러 화폐가치가 크지 않아 불리하다. 또한 보험료도 더 비싸지기 때문에 환급이 없는 것이 더 유리하기 때문이다.

온라인뉴스팀 on-news@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