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카카오, 중국서 한국모바일게임 퍼블리싱

다음카카오(대표 최세훈·이석우)는 세계 최대 모바일게임 시장인 중국에서 현지 법인 ‘다음카카오차이나’를 통해 모바일게임 퍼블리싱 사업을 한다고 10일 밝혔다.

다음카카오는 이를 위해 다음카카오차이나 현지 직원과 다음카카오 중국게임사업 TF 직원들로 구성된 50여명 규모의 퍼블리싱 전담 조직을 1분기 내에 신설한다. 올해 상반기 내에 첫 번째 퍼블리싱 게임을 중국에 선보인다는 계획이다.

‘애플 앱스토어’와 ‘360’ ‘텐센트’ ‘바이두’ 등 중국 내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상위 8개 모바일 마켓에 국내 게임을 선보이는 게 목표다. 중국 현지 기업과 국내 게임개발사와의 커뮤니케이션과 제휴, 마케팅 등 사업전반을 직접 지원한다.

중국 모바일 게임시장의 특수성을 감안한 현지화 전략도 선보인다. 주요 마켓에 동시 게임 출시가 가능한 중국형 통합 소프트웨어개발키트(SDK)를 개발·적용한다는 계획이다.

중국과 한국으로 퍼블리싱 조직을 이원화해 국내 개발사가 현지에 성공적으로 안착할 수 있도록 돕는다. 다음카카오는 이 같은 현지화 전략을 통해 국내 개발사의 각 마켓별 개발 시간과 비용, 현지 기업과의 문화적 차이와 언어장벽을 대폭 줄일 것으로 기대했다.

이승원 다음카카오 중국게임사업 총괄은 “전문 인력을 통한 빠른 현지화로 경쟁력 있는 국내 모바일게임 개발사가 중국 진출 시 겪는 시간과 노력들을 최소화하고 개발에 더 많은 시간을 투자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한편 지난 2012년 7월, 7개 파트너와 10개 게임으로 처음 선보였던 모바일게임 플랫폼 ‘카카오게임’은 국내에서 300여 파트너와 600여개 이상 다양한 장르 게임을 선보였다.

이경민기자 kmlee@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