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와 학교 밖에서 이뤄지는 다양한 형태의 학습을 학점으로 인정 받을 수 있는 학점은행제도는 학위 취득부터 취업과 직결되는 자격증 취득까지 가능한 것이 장점이다.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편입준비를 하는 학생부터 취업준비생, 직장인, 주부, 중장년층 이상의 연령대까지 다양한 이들이 학업의 기회를 얻을 수 있는 제도로써 활용되고 있다.
보통 학점은행제 과정의 경우 대학교 부설 평생교육원이나 직업전문학교, 학원이나 각종 온 오프라인 평생교육시설에서 공부하게 되는데, 최근에는 온라인을 통한 학점은행제 과정에 대한 수요가 높은 편이다. 학점은행제 수강생의 경우 학업 외에 본업을 병행하는 경우가 많은 것이 그 이유다.
이런 가운데 유비온 원격평생교육원이 학점은행 교육기관 최초로 모바일을 통해 실시간 진도 반영과 출석이 가능한 스마트러닝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어 눈길을 끈다.
유비온 원격평생교육원은 교육부 학점은행제 평가인정 교육기관으로 현재 학사학위 과정,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자격과정을 서비스하고 있다. 운영 중인 모든 과목에서 스마트러닝이 이뤄지고 있다.
특히 상당수의 학점은행 교육기관들이 복습 강의 용도로 모바일 학습을 지원하는 반면, 유비온 원격평생교육원은 스마트폰, 태블릿PC 등 모바일 기기를 통해 학습을 할 수 있고 실시간으로 진도 체크, 출석 체크도 이뤄진다. 안드로이드와 iOS를 모두 지원하기 때문에 모바일을 통한 자유로운 학습이 가능한 것이다. 강의 재생도 인터넷 스트리밍과 다운로드 방식이 있어 학습 시 네트워크 상황에 따라 선택하면 된다.
유비온 원격평생교육원이 실시한 자체 조사 결과에 따르면, 2014년에는 전체 학습자의 80%가 스마트러닝을 통해 출석을 인정 받은 경험이 있을 정도로 활발하게 활용되고 있으며, 이들 가운데 92%가 스마트폰을 활용해 평균 30회 이상 수강활동에 참여한 경험이 있다고 답했다.
한편, 지난 15년 간 교육솔루션 R&D 활동을 기반으로 이러닝 평생교육 분야 노하우를 쌓아온 유비온 원격평생교육원은 최근 ‘이러닝 선도기업’으로 한 방송에 소개되며 큰 관심을 받기도 했다. 여기에 모바일 스마트 러닝 서비스와 관련된 입소문까지 더해지며 많은 학습자들의 문의와 상담이 이어지고 있다는 게 교육원 측 설명이다.
다음달인 3월 개강을 앞두고 있는 과정으로는 △경영학 학위과정 △CPA 선수학점 이수과정 / 교양과정△사회복지사 자격취득과정 △보육교사 자격취득과정에 수강 신청하는 모든 학습자에게 교안교재 무료증정과 수강료 할인 등의 다양한 혜택도 제공하고 있다. 자세한 사항은 유비온 원격평생교육원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하면 된다.
온라인뉴스팀 on-news@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