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픽게임스가 제공하는 언리얼엔진4(Unreal Engine 4)는 인디에서 대작까지 다양한 게임 개발에 쓰이는 대표적인 게임 엔진 가운데 하나다. 지난 2014년 3월 출시 이후 월 이용료는 19달러였다. 하지만 지난 3월 3일 에픽게임스는 언리얼엔진4를 누구나 사용할 수 있게 무료로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에픽게임스는 언리얼엔진의 정액제 유료화를 폐지하는 대신 이 엔진으로 게임이나 응용 프로그램을 개발, 판매하면 분기별 총 매출이 3,000달러를 초과한 금액에 대해 로열티 5%를 에픽게임스에 지불하는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적용할 예정이다.
이렇게 하면 누구나 무료로 언리얼엔진4를 내려 받아서 사용할 수 있으며 향후 배포될 업데이트 역시 무료로 제공받을 수 있다. 언리얼엔진4 공식 블로그에 따르면 서비스 개시일부터 1년이 지난 월정액 사용자 수가 늘어났지만 지금까지보다 많은 사람이 언리얼엔진을 쓰도록 하려면 결국 장애물을 제거해야 한다는 결론에 이르렀다고 밝혔다. 이번 무료화로 이미 정액제 서비스를 이용 중인 가입자는 최근 지불한 금액은 환불되며 장터에서 이용할 수 있는 30달러 신용을 제공한다.
언리얼엔진4의 무료화에 대해 에픽게임스 CEO인 팀 스위니(Tim Sweeney )는 언리얼엔진4가 무료화되면서 더 많은 개발자의 손에 갈 수 있게 됐다면서 게임 개발 뿐 아니라 교육과 영상 제작, 가상현실 등 다양한 개발 환경에서 이용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언리얼엔진4를 무료로 내려 받으려면 공식 사이트에서 계정을 등록해야 한다.
전자신문인터넷 테크홀릭팀
이원영IT칼럼니스트 techholic@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