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렘이 가득한 3월은 새로운 계획을 세우는 데 좋은 시기이다. 올해 안으로 취업을 원한다면 지금부터 구체적인 계획을 세워야 한다.
스펙만 보고 채용하는 시대에서 스토리텔링 시대가 된 지금, 지원자의 소양과 기술 양쪽을 모두 갖춘 인재를 선호한다. 기업은 사람을 대상으로 이윤을 창출하는 집단이기 때문에 사회와 사람에 대한 통찰과 이해를 갖춘 인재가 큰 능력을 발휘할 수 있다.
최근 항공여행업의 성장과 A380도입, 항공노선확장, 노선증편운항으로 인해 항공사 지상직승무원 취업시장의 열기가 어느 때보다 뜨거워졌다.
올해 1월부터 국내항공사인 티웨이항공, 한진그룹 계열사인 한국공항, 아시아나 서비스인턴, 제주항공 등 항공사 채용이 꾸준히 진행 중이며, 대한항공은 올 한해 1,370명을 채용 할 예정이다.
많은 구직자들이 항공사 대졸공채 일반직 취업에 관련 문의를 하고 있다. 구직자들에겐 항공사 취업이 어떤 업무를 중심으로 하는지, 어떻게 준비를 해야 하는지 등에 대한 정보 습득이 어렵기 때문에 항공사지상직학원에 문의를 할 수 밖에 없다.
국내항공사 일반직 지원자격조건은 대졸, 토익750점 이상, 전공제한이 있다. 대한항공지상직은 상경,법정계열,통계/수학,산업공학,신문방송,식품공학,중국어,러시아어,영어,일어,불어,독어,서반아어,포르투갈어,아랍어 전공 학생들이 지원 가능하며, 아시아나지상직은 상경/어문/인문/사회/법정 을 전공한 학생들만 지원이 가능하다.
LCC(Low Cost Carrier) 저비용항공사 일반직의 자격조건은 초대졸 혹은 대졸이상,어학점수소지자,CRS자격증 소지자를 우대한다.
국내항공사 대졸공채 입사 후엔 전략지원/여객부문/화물부문/운항관리 로 배치되며, 국내항공사 일반직 입사 시 초봉은 3,800만원 수준이다. 모든 포지션에 항공티켓지원, 의료서비스, 주택구입자금 지원, 자녀학자금, 보육비지원 등 복지혜택이 제공된다. 또한, 여성 근무자에게는 출산이나 유아휴직제도뿐만 아니라 자기계발을 위한 휴직제도도 있다.
국내항공사 대졸공채 면접방식은 일반적으로 서류전형->1차면접(개별PT,역량면접,집단토의)->2차면접(임원면접)->인적성검사->건강검진 순으로 진행된다.
일반 대기업의 면접방식과 항공사 면접유형은 차이가 있기 때문에 구직자들에게 서류접수부터 난관일 수 밖에 없다.
지상직취업전문 아이비GS 관계자는 "올해 채용예정이 많은 만큼 준비된 인재가 합격될 가능성이 높고, 인재상과 항공실무를 토대로 국내항공사지상직 채용에 맞춰 체계적으로 준비를 해야한다"고 전했다.
아이비지상직학원은 항공사지상직채용에 바로 응시할 수 있도록 자격증 취득을 위한 실무지식과 자소서, 발성, 표정, 개별PT준비, 역량면접, 그룹토의면접, 한국어/영어인터뷰, 인적성검사 등 항공사 공채면접교육을 진행 중이다.
아이비지상직학원 권현정 원장은 "최근 수강생들은 과거에 비해 외국어, 인턴경험, 해외연수 등 기본적인 스펙이 많이 향상됐지만 지원하는 항공사와 직무에 맞게 자신의 강점을 말하는 것이 약한 경향이 있다. 때문에 학원수업에서도 스토리텔링 기법 등 면접을 통해 개인의 강점을 어필할 수 있는 스킬에 교육초점을 맞추고 있다."라고 전한다.
아이비학원 교육과정 수료 후에는 국내항공사 공채 이외에도 외국항공사 지사,GSA,GHA, 해외현지 지상직(카타르,에미레이트,일본공항)으로 취업지원도 받을 수 있다.
항공사지상직의 취업전망, 준비방법, 취업루트 등 더 궁금한 점이 있다면 아이비GS홈페이지(www.ivygs.com)에서 동영상과 각종 자료를 확인할 수 있다.
온라인뉴스팀 on-news@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