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직장인 교육 전문기업인 휴넷이 일면 ‘미생’으로 불리는 팀장급 직장인 471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조사 결과가 흥미롭다. 직장인 두 명 가운데 한 명(53.9%)은 팀장에게 불만족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만족하지 못하는 이유(복수응답)는 ‘리더십·통솔력 부족(44.9%)’과 ‘커뮤니케이션 능력 부족(21.7%)’이 높은 수치를 보였다. 팀장 리더십이 팀 조직과 기업 성장에 영향을 끼치는지에 대한 질문에는 95.6%가 ‘영향이 크다’고 답할 정도로 팀장의 소통과 리더십은 기업의 지속 성장에 필수불가결한 요소라는 인식이 강하다.
원활한 소통이 기업 성장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가운데 타이거컴퍼니(대표 김범진)가 소셜 테크놀러지를 활용해 조직 소통과 협업을 극대화하는 소셜웨어(기업용 SNS) ‘티그리스(TIGRIS)’가 화제다.
티그리스는 홈페이지와 게시판 등과 같은 정적인 정보 제공 방식을 뉴스피드와 푸시알림 등의 동적 구조로 변경함으로써 사용성을 개선해 직원 간 협업을 활성화하고 업무 생산성을 향상시킬 수 있다. 특히 혁신적인 소통과 협업을 위해 타임라인, 커뮤니티, 메신저, 지식관리·검색 등의 기능을 제공한다. 데스크톱PC는 물론이고 스마트폰·태블릿PC 등에서 자유롭게 쓸 수 있다.
타임라인은 이메일이나 게시판처럼 정형화한 커뮤니케이션뿐만 아니라 비 업무적인 부분(일상, 개인별 홍보 등)도 다루기 때문에 직원 간 커뮤니케이션을 활성화할 수 있다. 게시글 작성과 함께 첨부파일(문서·이미지 등)과 링크를 공유할 수 있다. 내 업무일정과 팀일정, 회사일정, 참석 지정 일정 등을 공유할 수 있고 일정 공지도 타임라인에서 바로 확인하고 참석 여부를 결정할 수 있다. 타임라인 내용은 ‘지식박스’라는 분류방식을 사용해 지식 체계를 구축할 수 있고 검색도 가능하다. 지식박스는 연관 글도 확장 검색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인맥경로 검색 기능을 활용해 원하는 분야 전문가를 찾을 수 있다.
티그리스는 회사 조직도에 의한 부서뿐만 아니라 태스크포스(TF), 프로젝트, 동호회 등 다양한 커뮤니티를 관리할 수 있다.
타이거컴퍼니는 최근 기존 티그리스 서비스를 더욱 가볍고 사용자 친화적으로 사용자경험(UX)과 기능을 개선한 클라우드 버전을 출시했다. PC와 태블릿PC, 스마트폰 등 다양한 디바이스에서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어 스마트워크도 가능하다.
김범진 타이거컴퍼니 대표는 “조직 구성원이 따로 또 같이 사용하던 이메일, 게시판, 메신저, 문자, 전화 등 모든 커뮤니케이션 채널을 티그리스 하나로 단일화했다”며 “지금까지 소통에는 눈에 보이지 않는 벽이 있었는데 그 벽을 허물기 위해 티그리스 클라우드를 출시했다”고 설명했다.
주문정기자 mjjoo@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