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공항철도 서울역(지하3층)과 지하철 1,4호선 서울역(지하1층)을 지하로 연결하는 환승통로가 오는 28일부터 본격 운영된다.
인천공항철도와 지하철이 직접 연결됨에 따라 인천공항철도와 지하철 1, 4호선간 이동거리가 700→300m로 400m가 단축되고, 이동시간도 기존 12분→5분으로 7분 단축된다.
현재는 인천공항철도 승객이 서울역에서 지하철 환승시 대합실 밖으로 나와 지상 2층 코레일 KTX 서울역 대합실을 통과한뒤 다시 1,4호선 승강장으로 이동하는 불편이 있었다.
서울역 환승통로는 한국철도시설공단이 2012년 6월 착공해 지난 2월 주요공사를 완료했고, 최근 사용개시를 앞두고 코레일공항철도와 서울메트로 등 운영기관과 합동으로 시설물에 대한 검증시험 및 실제 이용자 등이 참여하는 이용자 점검까지 모두 마쳤다.
한편 환승통로에는 무빙워크, 에스컬레이터, 엘리베이터 등 최신 편의시설이 설치되어 이동 편리성이 대폭 향상됐다. 또 그동안 환승시 사용할 수 없던 1회용 교통카드도 지하 환승통로 이용시 사용 가능하게 됐다.
환승통로 사용개시 후에는 선후불 교통카드 사용자도 환승통로 이용시에만 환승할인이 적용되며, 지금처럼 게이트 집표후 환승할 경우에는 다시 운임이 청구된다.
나성률기자 nasy23@etnews.com
◇서울역과 지하철 1,4호선을 지하로 연결하는 환승통로가 오는 28일부터 운영됨에 따라 이동 편리성이 대폭 향상될 전망이다. 공항철도 서울역에서 1,4호선쪽을 바라보는 모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