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비대면 채널 영업 활성화를 위한 e-CRM 시스템 구축
■ 인터넷뱅킹과 스마트뱅킹에서 개인화된 금융상품 추천
■ 고객 세분화로 타겟 마케팅 가능
디지털 마케팅 솔루션 기업 (주)넷스루(대표이사 김종보, www.wiselog.com)는 부산은행(www.busanbank.co.kr)에 개인화 추천 시스템을 공급했다고 4월 8일자로 밝혔다.
부산은행은 고객 중심의 서비스 차별화, 비대면 채널 영업의 활성화, 그리고 온라인 고객 관리와 고객 로열티를 강화하기 위하여 e-CRM 시스템을 도입하였다.
부산은행의 e-CRM 시스템은 온라인 고객 행동 분석을 통해 고객 니즈를 파악하고, 개인화된 금융상품 추천으로 디지털 마케팅 활성화와 수익기반 확보를 구축 목표로 하였다.
넷스루는 온라인 고객 행동을 분석하고 고객 니즈를 파악하기 위하여 와이즈로그와 커스터머포커스, 개인화된 금융상품 추천을 위하여 스마트오퍼를 공급하였다.
와이즈로그와 커스터머포커스는 웹로그에 남는 고객의 사용이력과 DB상의 정보를 조합하여 고객의 행동을 다양한 기법으로 분석하였다.
사용된 분석 기법은 고객 개인별, 고객 그룹별 상품에 대한 선호도 분석, 상품간 연관도 분석, 전환행동 분석 등이다.
분석을 통해 추출된 데이터는 개인화 추천에 사용되거나, 유관 시스템(DW, 콜센터, 영업점, 자산관리)으로 전달되어 마케팅 데이터로 활용된다.
스마트오퍼는 고객의 관심 상품과 연관성이 높은 상품을 인터넷뱅킹 뿐만 아니라 모바일의 스마트뱅킹에서도 추천할 수 있게 하였다.
이로 인해 부산은행은 온라인 금융거래 정보 기반의 비금전적 가치인 `온라인 로열티`와 금융잔고 기반의 금전적 가치인 `현재가치`를 결합하여 고객을 세분화하고 타겟마케팅을 진행할 계획이다.
넷스루의 김종보 대표는 e-CRM 시스템은 한번 구축하고 끝이 나는게 아니라 지속적인 점검과 개선을 통해 완성도를 높여가야 한다고 말했다.
더불어 부산은행이 비대면 채널 마케팅을 선도하는 은행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넷스루는 적극적으로 협조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뉴스팀 e-news@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