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CT 시사용어]하이드레일

하이드레일은 수소로 주행하는 연료전지 동력 기차를 말한다. 수소와 산소의 화학반응을 이용해 전기에너지를 생성한 뒤 움직인다.

하이드레일은 전통적인 디젤 등 기차와 달리 이산화탄소 등 지구 온난화를 유발하는 공해물질이 나오지 않는다. 복잡한 배기조절시스템도 없는 단순한 구조로 이뤄져 수명이 길다는 장점도 갖고 있다.

중국 칭타오 시팡에서 생산한 수소트램
중국 칭타오 시팡에서 생산한 수소트램

중국 업체 칭타오 시팡은 세계 첫 수소 트램을 개발했다. 이 제품은 중국 정부 과제로 개발됐다. 실제 적용까지는 5년 동안 320억달러가 필요한 것으로 알려졌다. 중국 정부는 약 1900m에 달하는 트램 라인도 추가로 건설할 계획이다.

트램은 최고 70㎞ 수준까지 속도를 낼 수 있다. 한 번 충전으로 최장 100㎞ 거리까지 운행이 가능하다. 수소 트램 연료를 충전하는 데는 3분이 소요된다. 지안잉리앙 시팡 수석 엔지니어는 신화통신과 인터뷰에서 “중요한 기술적 문제를 해결하는 데 연구기관들과 협력했으며 2년이 걸렸다”고 개발 과정을 설명했다.

일본 철도기술연구소(RTRI) 조사에 따르면 수소연료전지로 에너지원을 전환하게 되면 디젤 차량에 비해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30% 줄이고 에너지 소비를 50% 줄일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한다. 교통업계는 이에 수소를 친환경 차세대 연료로 주목하고 있다. 현대자동차, 도요타 등 자동차 제조사들은 수소연료 전지차 모델을 출시하고 추가 개발에 속도를 올리고 있다. 일본은 지난 10년간 하이드레일 개발을 진행 중이다. 영국 버밍엄 대학에서도 연구하고 있다.

김창욱기자 monocle@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