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성 IC 없이 범용 마이크로컨트롤러만으로도 음성을 재생할 수 있게 됐다.
르네사스일렉트로닉스코리아(대표 가네가에 슌스케)는 메모리 절약형 음성 재생 솔루션 ‘M3S-S2_Tiny’를 출시했다고 21일 밝혔다.
이 솔루션은 ADPCM 라이브러리, 샘플 SW, 음성 압축·복원용 PC도구로 구성돼 있다. PC를 이용해 고음질 음원인 펄스부호변조(PCM) 데이터를 압축해 4분의 1 크기 적응차분펄스부호변조(ADPCM) 음원을 생성한다. 마이크로컨트롤러에서는 ADPCM 데이터를 PCM데이터로 고속 복원해 음성으로 출력하기 때문에 적은 메모리로도 충분하다.
기존 르네사스 주력 마이크로컨트롤러인 ‘RL78·RX 시리즈’를 포함해 ‘R8C·H8·M16 시리즈’에도 적용 가능하다. 특히 RL78 시리즈는 기존 16비트 마이크로컨트롤러와 달리 내부 플래시 메모리가 최대 512kB에 달한다. 중앙처리장치(CPU)도 최대 32㎒로 구동할 수 있어 음성 IC와 외부 메모리 없이도 음성을 재생할 수 있다. 비용 절감뿐만 아니라 제품 크기도 줄일 수 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르네사스 마이크로컨트롤러를 채택한 고객에게 무료로 제공한다.
회사 관계자는 “RL78·G13의 512kB 플래시 모델에 이 솔루션을 적용하면 애플리케이션 코드를 100kB라고 했을 때 ADPCM 데이터 412kB를 내부 플래시에 저장할 수 있다”며 “412kB ADPCM데이터는 샘플링 주기 11㎑ PCM데이터를 70초 연속 재생 가능한 크기”라고 설명했다.
유창선기자 yuda@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