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최저금리은행 어디?” 주택아파트 담보대출금리비교 사이트 이용급증

“현재 최저금리은행 어디?” 주택아파트 담보대출금리비교 사이트 이용급증

현재 쓰고 있는 높은 금리대출을 낮은 금리대출로 바꾸면 대출이자도 줄고, 서민들의 가정경제에 큰 도움이 된다는 것은 누구나 다 아는 사실이다. 하지만, 그러려면 그 낮은 금리대출, 최저금리은행, 이자싼 곳을 찾아야 하는데 일반 개인들에게는 쉬운 일이 아니다. 솔직히 두 어 군데 은행을 방문해봐서는 실망한 채로 돌아오기 십상이다. 근데, 아래의 경우처럼 어떤 이는 아주 쉽게 최저금리은행을 찾아서 아파트담보대출 갈아타기를 하여 연간 몇 백만원의 이자절감효과를 보기도 한다.

# 서울 송파구에 살고 있는 L씨는 3년 전에 주택을 구입하면서 4억 원 대출을 연4.8%로 받았다. 최근 대출금리가 낮아진 것 같아 이자를 줄여 보려한다. 예전 같으면 가까운 은행을 찾았겠지만, 이제는 인터넷으로 손쉽게 최저금리은행과 영업점을 찾아서 현재 최저금리 연2.9%로 아파트 담보대출갈아타기를 할 거라고 한다. 지금보다 연간 약 500만원 이상 이자를 줄이는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한다. L씨는 과연 어떻게 한 것일까?

L씨가 예전에 담보대출을 알아볼 때는 주거래 은행이나 가까운 은행을 방문했지만, 100% 만족할만한 금리의 상품으로 진행하지는 못했다. 하지만, 요즘은 금방, 제일 저렴한 대출금리의 상품을 찾아 진행 할 수 있다. 그 비결은 ‘금리비교서비스’를 잘 활용하기 때문이다.

은행별 아파트담보대출 금리비교 사이트 ‘토탈-뱅크’ 의 장선영대표는 “저렴한 금리로 갈아타기를 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보다도 대출이자가 싼 은행을 빨리 찾는 것이다.” 라며 “작년 한 해 은행별 금리비교서비스를 이용하는 고객들이 많이 증가하였고, 일부 소비자들은 금리만 비교하는 게 아니라 자신의 상황에 맞는 최적의 상품을 찾기 위해 조건(대출상환기간, 대출상환방법, 중도상환수수료율, 대출비용 등)까지 상세하게 확인하기 위해서 은행보다도 더 사이트를 통한 상담이용을 선호하고 있다.” 고 강조했다.

‘토탈-뱅크’ 에서 조사한 현재 금리비교현황에 따르면, A은행은 코픽스금리연동 6개월, 1년변동 담보대출금리가 우대금리항목(신용카드사용실적, 은행거래실적, 적금가입, 대출이용한도금액 등)에 따라서 최저 연2.7%까지 판매되고 있으며, 3년고정금리, 5년고정금리대출의 경우 B은행이 특별판매를 실시하고 있어, 금리우대항목을 적용하였을 경우, 최저 연2.9~3.0%대까지 형성되어 있다.

금리비교서비스를 이용했던 한 이용자는 “예전부터 주거래은행이나, 가까운 은행을 통한다고 하더라도, 은행마다도 금리가 틀리고, 같은 은행도 지점마다 금리우대를 천차만별로 해주다보니 위와 같은 금리현황을 소비자들이 웬만큼 은행이나 보험사 등 금융사를 직접 방문하거나, 상담 받지 않고서는 제일 낮은 금리의 은행이나 지점을 찾기는 쉽지 않다.” 며, “금리비교서비스는 상담신청 후 10~30분 내에 최신 금리현황을 확인할 수 있다.” 얘기했다.

온라인뉴스팀 on-news@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