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갤S6 골드폰 쏠림 현상…그 속에 감춰진 심리학

“금색(골드플래티넘)을 선택하는 사람들은 따뜻한 성향에 진취성을 갖고 있으며 다른 사람들과의 동행에 대해 감사한다. 녹색(그린에메랄드)은 보다 균형미를 추구하며, 충성심있고, 열심히 일하며, 정직하고, 다른 사람을 배려하는 사람들의 색이다. 청색(블루토파즈)을 선호하는 사람은 확신에 차있으며, 까다로운 성격이며, 차별적이며,민감하고, 엄하고, 직관적이다...."

삼성은 6일 공식블로그 삼성투모로우를 통해 수요 쏠림현상을 보이는 골드플래티넘 컬러모델은 물론 다른 색깔 제품들도 아름답다는 것을 강조하는 5장의 사진공개와 함께 설명을 곁들였다.

이는 최근 갤럭시S6/S6엣지 판매량 비중을 색깔별로 볼 때 골드플래티넘의 인기가 너무 좋기 때문에 나온 대응책으로 보인다. 골드플래티넘 구매자가 4명중 1명(23%)을 차지하고 있고 유럽선 이 컬러모델의 재고 부족현상까지 나타나고 있다. 삼성은 골드플래티넘 모델 생산을 늘릴 계획이라고 밝히고 있지만 이것만으로 해결책이 될 수는 없다. 삼성은 제품컬러 미학을 소개함으로써 컬러별로 고른 제품 판매를 꾀하려는 것으로 보인다.

갤럭시S6의 다양한 5개 컬러 모델들. 가장 많이 팔리는 것은 골드플래티넘 모델이다. 사진=삼성투모로우
갤럭시S6의 다양한 5개 컬러 모델들. 가장 많이 팔리는 것은 골드플래티넘 모델이다. 사진=삼성투모로우

삼성이 소개한 5장의 사진 속 모델들은 골드플래티넘(황금색계열)은 물론, 그린 에메랄드(녹색계열), 블루토파즈(청색계열), 화이트펄(백색계열),블랙사파이어(검은색 계열) 5종 모두와 잘 어울린다.

영국의 라이프스타일 심리학자 도나 도슨이 설명하는 색체심리는 다음과 같다.

■골드플래티넘

금색을 선택하는 사람들은 부,재정적 성공, 일반적인 넉넉함을 추구한다. 이들은 따뜻한 성향에다 진취성을 갖고 있으며 다른 사람들과의 동행에 대해 감사한다. 도전에 직면해 이기는 것은 이들에게 중요하다. 하지만 이들은 성공했을 때 친구와 가족들에게 관용적이다.

삼성갤럭시S6 골드플래티넘. 사진=삼성투모로우
삼성갤럭시S6 골드플래티넘. 사진=삼성투모로우

모든 색깔 가운데 노란색(황금색 포함)은 다른 어떤 색깔보다도 더 눈길을 끈다, 태양광이 하루종일 비칠 때 노란색은 가시광선 컬러스펙트럼의 맨 꼭대기에 있기 때문이다.

황금색은 광채를 일으키며 태양같은 따뜻함을 제공한다. 태양은 육체적 삶에 필수적이다. 황금은 또한 우리의 재정적 성공에 필수적이다.

■그린에메랄드

녹색을 추구하는 사람들은 좀더 균형미를 찾는다. 충성심있고, 열심히 일하고, 정직하며, 다른 사람을 배려한다. 이들은 좋은 시민이 되고자 하며 높은 수준의 도덕 감각과 단순성을 추구한다. 녹색은 또한 새로운 삶과 새로운 시작을 대변한다. 따라서 희망과 새로와진 생동감, 에너지를 불러 일으킨다.

삼성갤럭시S6 그린에메랄드 모델. 사진=삼성투모로우
삼성갤럭시S6 그린에메랄드 모델. 사진=삼성투모로우

또한 청색처럼 차가운 색깔이긴 하지만 친근함과 함께 다른 사람과의 연계성을 전한다. 이 색깔은 또한 돈의 색깔이기도 하기 때문에 재정적 성공감을 전한다. 불안감을 줄여주는 색이기도 하다. 이는 사람들이 왜 스트레스를 받을 때 푸른 자연을 찾는지를 말해 준다.

■블루토파즈

블루토파즈를 선호하는 사람은 확신에 차 있으며, 까다로운 성격이며, 차별적이며, 민감하고, 엄격하고, 직관적이다.

삼성 갤럭시S6 블루토파즈 모델. 사진=삼성투모로우
삼성 갤럭시S6 블루토파즈 모델. 사진=삼성투모로우

또한 개인적 보안을 추구하며, 사랑받기를 원한다.

■화이트펄

화이트펄을 선택하는 사람들은 사회적 지위를 추구하는 사교적인 사람들로서 정직성,순수성, 지혜와 자신만만함,열린 성격을 보여준다.

삼성 갤럭시S6 화이트 펄. 사진=삼성투모로우
삼성 갤럭시S6 화이트 펄. 사진=삼성투모로우

흰색은 다른 모든 색깔을 품고 있기 때문에 검은색과도 또다른 두가지 성격을 가진 색깔이다. 노란색에 이어 흰색은 우리 눈에 두번 째로 많이 보이는 색깔이다.

■블랙사파이어

검은색은 항상 외로운 사람,반란자, 또는 아웃사이더가 선택하는 컬러로 여겨져 왔다. 이들은 속마음을 숨기고 자신들의 개인주의,독립성 및 대중보다 뛰어난 능력을 인정받고자 하며 리더가 되고자 열심히 노력하는 사람들이다. 이들은 또한 자신들의 숨겨진 깊이, 성적 매력, 파워를 보여준다.

삼성 갤럭시S6 블랙사파이어 모델. 사진=삼성투모로우
삼성 갤럭시S6 블랙사파이어 모델. 사진=삼성투모로우

검은 색깔은 기술적으로 말하자면 색깔이 아니라 빛이 없음을 말하는 것이다. 우리가 ‘아무 것도 없음’을 느끼지 못하기에 이 색깔은 숨겨지고 감춰진, 불확실하거나 알지 못하는 그 어떤 것을 상징한다. 세상의 시작을 말하지만 아울러 세상의 끝을 말하기도 한다. 이 때문에 검은 색깔은 두가지 의미를 갖는다.

이 색깔은 세속의 삶에 대한 거부를 상징하지만 아이러니하게도 숨겨진 관능을 내비치기도 한다. 이 색깔은 종교적 질서와도 연계돼 있다. 또 변호사,학자,상인같은 냉철한 직업을 대변하기도 한다. 애도의 모습, 밤시간, 초자연적인 것을 말해 주기도 한다. 높은 수준의 드라마,로맨스,성적 악행,성적 흥분,기존 질서에 대한 거부 등을 나타내기도 한다.

전자신문인터넷 이재구국제과학전문기자 jklee@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