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디지털콘텐츠 산업 육성계획’을 마련해 문화와 정보통신기술(ICT) 융합을 촉진한다. 애니메이션을 대표 융합 분야로 판단, 콘텐츠민관합동협의회에 별도 분과를 구성해 지원 방안을 논의한다.
문화체육관광부와 미래창조과학부는 7일 대한민국역사박물관에서 ‘제1차 콘텐츠민관합동협의회’를 개최하고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문화부와 미래부는 가상현실(VR), 컴퓨터그래픽(CG), 홀로그램 등 디지털 기술 육성과 콘텐츠 산업 발전 전략을 담은 ‘디지털콘텐츠 산업 육성계획’ 초안을 논의했다. 이달까지 관계 부처 의견수렴을 거쳐 계획을 확정·발표한다.
두 부처는 문화창조융합벨트 효과 극대화 방안을 논의했다. 문화창조융합센터, 문화창조벤처단지, 문화창조아카데미, 케이컬처밸리 등 문화창조융합벨트 거점과 전국 창조경제혁신센터, 디지털콘텐츠랩을 연계해 창작자에게 맞춤형 지원을 강화한다.
애니메이션을 대표 협업 주력 종목으로 선정해 협의회 산하에 별도 분과를 구성·운영한다. 애니메이션은 다른 산업과 융합을 바탕으로 해외 동반 진출이 가능하지만 높은 초기 투자비용 등으로 민간 주도 투자에 어려움을 겪었다는 평가다. 문화부와 미래부는 애니메이션 제작 활성화를 위해 원천 이야기 발굴, 뉴미디어 플랫폼 활성화 등 제작 지원을 확대하고 수익성 제고를 가로막는 제도를 개선할 방침이다.
박민권 문화부 제1차관은 “문화콘텐츠는 문화융성의 근간이자 창조경제 핵심”이라며 “양 부처가 협의회를 바탕으로 대한민국의 미래 성장동력 창출을 위해 노력하자”고 말했다.
유선일기자 ysi@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