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S 2015]ITRC포럼-콘텐츠

ITRC포럼 콘텐츠관에서는 빅데이터를 활용한 다양한 분석 및 실생활 서비스를 만나볼 수 있다.
ITRC포럼 콘텐츠관에서는 빅데이터를 활용한 다양한 분석 및 실생활 서비스를 만나볼 수 있다.

ITRC포럼 콘텐츠관에서는 빅데이터를 활용한 다양한 서비스와 소프트웨어 품질 향상 기법, 소환현실 등 차세대 콘텐츠 제작 및 활용 방법을 가늠할 수 있는 기술이 소개된다.

서울대 초실감음향기술연구센터는 헤드마운트 디스플레이를 이용한 실감 음향 체험 시스템을 공개한다. 센터는 사용자가 실감나는 음향 환경을 경험할 수 있도록 만드는 기술 개발에 집중한다. 기존 스테레오 환경과 최신 헤드마운트 디스플레이 등 다양한 환경을 지원한다. 또 기존 스테레오 스피커 환경에서 사용할 수 있는 실감 음향 기술과 사용자 맞춤형으로 실감 음향 서비스가 가능한 휴먼 트렉킹 체험도 가능하다.

고려대 고품질융합소프트웨어연구센터는 정형 기법 및 분산 테스팅 기법을 활용한 고품질 융합 소프트웨어 핵심 기술을 선보인다. 센터는 정형 모델링 및 검증 기법을 개발하고 소프트웨어 품질 강화 도구 개발과 효과 분석 기술을 연구한다. 궁극적으로 기술집약적 융합 소프트웨어 테스팅 기술을 연구한다. 또 고품질 소프트웨어 개발 시 사용되는 전문 도구와 품질 측정 도구를 개발한다. 스마트 제품 핵심 요소인 융합 소프트웨어 개발 기술을 확보하고 자동차, 선박 산업을 비롯해 다양한 중소기업 제품 스마트화에 기여하는 것이 목표다.

동국대 NUI/NUX플랫폼연구센터는 다양한 소환현실 시스템을 소개한다. 센터는 소환현실 기반 콘텐츠 제작을 위한 실감형 플랫폼 기술을 개발하고 있다. 시뮬레이터를 활용한 소환현실 환경 구축에 특화됐다. 투명 디스플레이 소환현실 시스템을 이용해 원거리 수업과 원거리 영상회의도 가능하다. 비행 로봇 제어와 실시간 상호 작용이 가능한 가상 비행 체험, 얼굴 영상을 이용한 나이인식 솔루션도 주목된다.

부산대 빅데이터처리플랫폼연구센터는 교통, 기상, 유동인구 등 다양한 빅데이터 수집 및 융합 분석, 예측 시스템을 전시한다. 센터는 빅데이터 분야 첫 ITRC로 지난 2012년 8월 개소했다. 한국도로공사, 부산시 교통정보서비스센터, 경찰청 등 실제 교통 데이터와 기상청 데이터를 확보해 분석 역량을 확보하고 있다. 이번 전시회에는 관람객이 접근하면 조명등이 켜지는 비콘등을 선보인다. 이는 안내 서비스뿐만 아니라 관람객 동선까지 파악할 수 있는 빅데이터 수집 장치다.

충북대 빅데이터생활형서비스연구센터는 빅데이터 기반 스마트 라이프 케어 서비스를 공개한다. 센터는 스마트 공간에서 발생한 실시간 및 비실시간 빅데이터 저장, 관리 및 분석 인프라 기술을 개발한다. 이종 빅데이터를 융합하고 분석해 개인에게 활용 가능한 생활형 응용 서비스를 개발하는 것도 목표다. 실제 구현 사례로 실시간 위험 정보를 분석하고 사용자 상황에 적합한 안전한 이동경로를 제공하는 안심귀가 서비스를 만나볼 수 있다. 또 교통 빅데이터를 통합 분석하고 실시간 대중교통 환승 서비스를 제공하는 안내 서비스도 전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