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조경제연구회·컴투스, 오는 26일 ‘창조경제의 활력, 게임화’포럼 개최 -
[전자신문인터넷 소성렬기자] 창조경제연구회(이사장 이민화/KAIST 교수)는 모바일 게임회사 컴투스(대표 송병준)와 함께 ‘창조경제의 활력, 게임화(Gamification)’를 주제로 정부, 기업, 학계 등 전문가들을 초청해 오는 26일(화요일) 오후 2시 광화문 드림엔터에서 공개포럼을 개최한다.
이번 포럼에서는 ‘게임화(Gamification)는 스마트혁명 시대의 동기부여 방법이며, 게임화 플랫폼 구축을 통해 한국이 글로벌 O2O(Online to Offline) 리더의 지위를 확보해야 한다’는 정책 제안이 담긴 종합 보고서를 배포할 예정이다.
이민화 창조경제연구회 이사장은 “스마트 혁명은 인간 행동양식의 근원적 변화를 촉발시키고 있으며, 그 대안으로 ‘재미’라는 새로운 동기부여 방식의 일원인 ‘게임화(Gamification)’가 새롭게 부상하고 있다”며, “게임적 기법은 1)가치있는 스토리라는 미학(Aethetics), 2)점수, 배지, 미션 등 재미를 만드는 게임 기술(Mechanics), 3)경쟁, 지위, 성취, 배려 등 참여자의 동기부여라는 상호작용(Dynamics)이 있다. 게임화의 궁극적 목적은 지속가능한 동기부여를 통하여 현실을 개선하는데 있다. 한국의 우수한 게임 DNA를 교육, 의료, 관광 등 각 분야에 적용하여 한국 경제에 활력을 집어넣는 게임화 전략”을 발표할 예정이다.
이번 포럼에서는 이민화 창조경제연구회 이사장의 주제 발표에 이어 김정태 동양대학교 게임공학 교수(좌장), 김상균 강원대학교 산업공학과 교수, 최보근 문화체육관광부 콘텐츠 정책관, 안창용 미래부 창조융합기획과 과장, 이석우 다음 카카오 사장, 임정민 구글캠퍼스 서울 센터장, 조산구 코자자 대표 그리고 이형주 컴투스 게임제작본부 이사가 패널로 토론에 나선다.
이번 포럼의 좌장을 맡은 동양대 교수 김정태는 “창조경제의 핵심이 ‘창의적 융합’이라는 측면에서 고려할 때 ‘게이미피케이션’이야말로 그 해답을 제시할 수 있는 중요한 열쇠를 쥐고 있다”고 강조하며, 이번 ‘창조경제의 활력, 게이미피이션‘을 통해 일각에서 우려하는 게임의 부정적 인식을 해소에 도움이 됐으면 한다”고 말했다.
김 교수는 또 “이번 포럼을 계기로 그간 지지부진했던 공식적인 게이미피케이션 협의체(학회, 협회 등) 설립이 가시화될 수 있었으면 한다”고 밝혔다.
한편 창조경제연구회는 매달 창조경제구현을 위한 공개 정책 포럼을 개최하고 있다. 지난 4월에는 ‘플랫폼 생태계와 창업’ 포럼을 개최했고, 6월에는 ‘하드웨어 창업’을 주제로 포럼을 개최할 예정이다.
소성렬기자 hisabisa@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