빛고을 전라도 광주광역시의 연고팀 기아 타이거즈의 해결사 4번 타자 ‘브렛필’의 별명은 ‘필소굿(Feel so good)’이다. 끝내기 홈런, 동점 만루홈런, 끝내기 안타 등 기아의 클린업트리오 가운데 꾸준히 적시타를 날려줘 기아 팬들의 마음을 시원하게 해주고 있기 때문이다.
이처럼 전라도는 기분이 좋거나 특정인을 인정할 때 ‘필소굿’이라는 표현을 쓰기도 한다. 이 단어가 유행을 타면서 광주 수완지구의 삼겹살 맛집이자 술집으로 명성을 얻고 있는 ‘화덕애한판’ 역시 고객으로부터 ‘필소굿’이라는 찬사를 얻고 있는 곳이다.
복잡한 준비도 필요 없이 캠핑바베큐장과 같은 분위기 조성이 가능해 지면서 가벼운 주머니 사정도 문제가 안 돼 ‘화덕애한판’이 알짜배기 고기 맛집으로 알려졌다. 인테리어에서도 현대적인 감각이 물씬 풍긴다. 여타 고깃집이나 일반 술집과는 차별되는 모던하고 캐주얼한 스타일의 인테리어가 특색이다.
이 곳은 요새 보기 드문 국내산 생삼겹살을 저렴한 가격에 정직하게 판매하는 착한 식당으로 알려져 있다. 두께 2.5cm의 통삼겹살을 참나무 숯 화덕에서 초벌구이한 뒤 고객에게 제공하는 화덕애한판은 삼겹살 이외에도 떡갈비, 수제 소시지, 왕새우, 돼지 껍데기, 부추, 버섯, 단호박, 콩나물, 김치, 양파계란후라이 등 각종 다양한 음식을 커다란 게르마늄 도자기 불판 한 판에 푸짐하게 즐길 수 있어 자연스럽게 바베큐장 분위기가 연출 가능하다.
이미 수완동은 물론 근처 신창동과 신가동 및 하남 일대에서 푸짐하고 저렴한 고기집으로 유명한 화덕애한판의 인기비결은 농장에서 직접 공수해 들여오는 돼지고기와 원활한 식자재 유통망을 보유한 프랜차이즈 시스템으로 최고 수준의 고기를 원가에 가까운 저렴한 가격에 제공하는 점에 있다.
화덕애한판 수완지구점 최고 인기 메뉴는 제주 생오겹살과 다양한 음식을 푸짐히 즐길 수 있는 ‘제주 한판 스페셜’이다. 2~3인 기준 세트메뉴인 ‘제주 한판 스페셜’은 제주 생오겹살 180g, 제주 생특목살 180g, 쇠고기스테이크 100g, 수제 소시지 80g, 왕새우 2마리와 제주 한방 껍딱(돼지껍데기) 80g 등 총 700g에 달하는 다양한 음식을 2만9천원이라는 초저가 가격에 즐길 수 있는 메뉴다. 또한 생삼겹살 180g, 생가브리살 180g, 생항정살 160g, 생갈매기살 100g, 쇠고기 스테이크 100g, 왕새우 3마리, 수제 소시지 80g, 제주 한방 껍딱 80g 등 총 1kg에 달하는 모듬 고기를 즐길 수 있는 화덕애한판 A스페셜(3~4인 기준 3만9천원) 또한 다양한 식감을 원하는 고기 마니아들에게 추천할 만한 메뉴이다.
고기 굽고 자르는 것은 모두 매장 직원이 알아서 해줘 고기 굽는 부담에서 벗어나 편안하게 대화에 집중하며 식사를 즐길 수 있다. 특히 고기 굽는 중간에 잡내 제거를 위해 하는 불쇼는 실내 캠핑장 느낌의 분위기를 한껏 달군다. 고기 식사 후 먹는 볶음밥과 냉면 또한 놓칠 수 없는 별미다.
화덕애한판 광주 수완점은 60석 규모로 회식장소로도 제격이다. 인근에 수완호수공원, 롯데시네마, 롯데마트, 롯데아울렛, 수완인라인경기장 등 즐길거리가 많아 가족모임이나 광주보건대 학생들의 데이트장소로 추천하기에도 손색이 없는 맛집이다. 특히 매월 3일엔 인당 12,900원(2인 이상 주문 가능)으로 최고급 국내산 삼겹살을 선착순 100인에 한해 무한정 즐길 수 있는 무한 삼겹애한판 데이로 지정하기도 해 많은 호응을 얻고 있다.
이뉴스팀 e-news@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