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상최대의 청년실업률과 정년들의 퇴직이 빨라지면서 창업을 시작하려는 예비창업자들이 빠르게 늘어나고 있다. 특히 외식창업, 술집창업 등 프랜차이즈 창업의 경우, 특별한 진입장벽이 없고 본사의 노하우도 함께 접할 수 있어 많은 예비창업자들에게 인기를 끌고 있다.
하지만, 그만큼 경쟁 역시 치열하고 신규 창업자 10명 중 9명은 1년 내 폐업을 할 정도로 과포화 된 상황을 보여주고 있다. 이에 창업전문가들은 아래와 같은 사항들을 확인하여 유망 프랜차이즈창업을 준비해야 함을 당부하고 있다.
투자비용은 적절하게···
모두가 꿈꾸는 ‘대박’. 대박을 노리고 창업투자를 무리하게 시도하는 예비창업자들이 많다. 이는 정말 위험한 행동이다. 전문가들은 사업에 대한 경험이 적을수록 소자본창업아이템으로 창업을 시작하길 권한다. 창업실패에 따른 Risk(위험요소)가 적기 때문이다. 큰 투자로 큰 수익에 대한 가능성이 높을 수는 있지만, 그만큼 손실의 가능성도 또한 크다는 사실을 잊어서는 안된다.
검증된 아이템
많은 예비창업자들이 프랜차이즈창업을 선택할 때 본인의 주관적인 판단으로 아이템을 결정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내가 좋아하는 음식이 남의 입맛에도 꼭 맞으리란 보장은 없다. 때문에, 프랜차이즈창업 아이템을 선정할 때에는 실제 가맹점들의 매출까지 꼼꼼하게 따져보고 검증된 아이템을 선택해야 한다.
본사의 지원과 시스템
프랜차이즈창업 이후에는 본사의 지원과 시스템이 매우 중요하다. 하지만, 최근 창업 이후 가맹점의 성공이나 매출에 전혀 신경을 쓰지 않는 본사들이 많다. 반드시 본사의 지원이나 물류, 교육시스템 등을 체크하고 난 후 프랜차이즈 창업을 시작해야 할 것이다.
만약, 위에서 언급된 3가지 요소를 찾을 수 없는 프랜차이즈라면 결코 유망창업아이템이 될 수 없다. 그런데 최근 이러한 경쟁요소에 부합하며 예비창업자들에게 큰 인기를 끌고 있는 미들비어 프랜차이즈가 있다. 바로 못난감자&치킨이다.
지난 4월에만 20개의 가맹계약이 이뤄지며 많은 예비창업자들에게 유망창업아이템으로 주목 받고 있는 이 곳은, 실제 12평대의 작은 매장에서 월 평균 5천만원이라는 놀라운 매출을 기록하며 요즘 가장 뜨는 소자본창업아이템으로 자리잡고 있다.
또한, ‘가맹비 전액면제’ ‘로열티 평생면제’등의 과감한 이벤트와 함께 인테리어에서의 가격 거품을 빼 스몰비어창업 및 호프집창업 중에서도 가장 낮은 가격인 3천만원대의 ‘최저 창업비용’을 제시하고 있다.
창업 시 가장 기본적인 고려사항은 물론, 가맹비 면제 이벤트와 가맹점주를 고려한 운영방식으로 성장하고 있는 못난감자&치킨은 여전히 창업계에서 이슈가 되고 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http://uglypotato.co.kr)와 전화상담(02-929-3082)으로 알아볼 수 있다.
온라인뉴스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