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에 살아남는 직업이 무엇일지 미디어에서 자주 거론된다. 정보기술(IT) 발달로 세상이 급격히 변하고 있다. 자동화 영향으로 10년 후에는 상당수 기존 직종이 사라지고 새로운 직업이 각광받을 것이다. 다행히 유망직종에 종사하면 좋겠지만 지금의 유망직종이 10년 후에도 유효할지는 알 수 없는 일이다. 세상은 하루가 다르게 변한다. 이 흐름을 쫓느라 급급하기보다 차라리 변화를 직접 주도하는 개척자가 되는 것도 고려해볼 만하다.
시장 분석가는 세계적으로 클라우드 서비스 시장규모가 2017년 1150억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했다. 관련 장비 및 서비스 판매 등 클라우드 구성요소 공급 부문은 650억달러까지 성장할 것으로 예상했다. 클라우드 경력도 엄청난 잠재력을 지닌다.
클라우드 컴퓨팅은 기업 IT인프라에 변화와 혁신을 불러일으킨다. 국내 공공기관과 기업에서 클라우드 도입이 시작됐다. 사용자는 기존과 차원이 다른 다양하고 폭넓은 서비스를 제공받는다. 막 점화된 클라우드 시장은 IT 판도를 새롭게 바꾸고 광범위한 비즈니스를 주도한다. 미래를 개척할 수 있는 직업을 찾고 있다면 발전 잠재력이 무궁무진한 클라우드 분야 경력이 적격이다.
클라우드 솔루션 기업에서 일하면 최신 기술을 접하고 이해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클라우드 기업은 자체적으로 최신 기술과 베스트 프랙티스를 도입한다. 채용·경력개발·인사 등 관리 애플리케이션을 클라우드로 활용한다. 마케팅에도 클라우드를 적용한다. 소셜에서 비즈니스가 이뤄지고 최신 플랫폼이 활용된다.
심도 있고 폭넓은 클라우드 포트폴리오를 제공하는 기업에서 일하면 훗날 IT업계 종사하는 데 필요한 다양한 경험을 쌓을 수 있다. 제대로 된 서비스형 소프트웨어(SaaS), 서비스형 플랫폼(PaaS), 서비스형 인프라(IaaS)에 클라우드라는 새로운 패러다임을 이해하고 최적 제안을 할 수 있다.
앞선 첨단 클라우드 시스템을 체득하는 것은 물론이고 근본적으로 클라우드를 이해하고 영업할 수 있다.
클라우드 세일즈는 자동화로 대체될 수 없는 사람과 관련된 일이다. 다양한 환경에서 창의성이 요구되는 직업이다. 클라우드 환경이 빠르게 변하기 때문에 일하는 사람도 언제든 고객 요청에 응답할 수 있어야 한다. 그러기 위해 사교성과 신속성을 모두 갖춰야 한다.
고객 요구를 파악하고 적절한 해결책을 제시하려면 고객 관점을 이해해야 한다. 비즈니스 분석 및 문제 해결능력도 갖춰야 한다. 클라우드 세일즈 전문가는 팀 단위로 일하기 때문에 팀원과 원활한 팀워크가 중요하다. 팀원은 고객에게 필요한 클라우드 전략을 제시해야 한다.
클라우드 경력은 국내뿐 아니라 아·태 전역에서 수요가 증대되고 있다. 아·태지역에는 커뮤니케이션 네트워크를 갖춘 도시인 스마트시티가 생겨난다. 지능형 인프라는 지속적으로 확장될 것이다. 중앙과 지방정부는 원활한 교통 및 보다 능률적이고 비용 효율적인 도시 개발에 힘쓴다.
중앙과 지방정부는 스마트한 서비스를 시민에게 개방하고, 스마트 시티 발전 계획에 협력할 것을 촉구한다. 거시적 변화와 맞물려 클라우드 세일즈는 이를 주도하는 성장동력이다. 오라클은 아·태 전역에 걸쳐 1000명 이상 인력을 채용 중이며 앞으로도 확대할 계획이다.
미래에는 대부분 최신 기술이 클라우드상에서 발전된다. 혁신적 온라인 기업이나 소셜 미디어 플랫폼이 인터넷과 모바일로 우리 생활 스타일을 결합시켜 국가와 도시 정부에 개방된다. 우리가 살아갈 클라우드 세상에서 클라우드 역량을 갖추고 경력을 개발하는 것은 장기적으로 미래에 큰 투자가 된다.
김형래 한국오라클 사장 hyoung.lae.kim@oracl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