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담되는 병원비, 의료실비보험으로 제대로 보장받는 요령은?

부담되는 병원비, 의료실비보험으로 제대로 보장받는 요령은?

우리는 언제나 불안의 홍수에 살고 있다. 특히나 질병과 상해는 예측 자체가 불가능해 더욱 불안해 할 수밖에 없는데 요즘 메르스가 그 대표적인 예라고 할 수 있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보험에 가입해 경제적 보장을 받으려고 하는데 그 중 가장 일반적인 의료실비보험은 국민건강보험에서 보장하지 않는 의료 항목도 일부 보장받을 수 있어 매우 유용하게 활용되고 있는 상품이다.



특히 우리나라는 인구의 노령화로 인해 점점 의료비 지출이 늘어나고 있는 추세여서 이에 대한 적극적인 대비가 꼭 필요한데 의료실비보험 상품이 있다면 의료비 걱정을 줄일 수 있어 도움이 된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의료실비보험에 대해 잘 모르고 귀찮다는 이유로 잘 알아보지 않고 대충 가입하거나 지인을 통해서 가입하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판매 회사마다 보장, 보험료가 조금씩 다르기 때문에 잘못 가입하면 추후에 오히려 금전적인 손실을 볼 수 있다. 그래서 가입 요령을 알고 여러 상품을 꼼꼼히 비교하고 가입해야 손해를 막을 수 있다.

먼저 의료실비보험은 중복으로 가입이 되지 않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 정해진 금액을 보장하는 것이 아니라 실제 지출한 병원비를 실비로 보상해 여러 상품을 가입 했더라도 중복으로 보장받지 못하니 주의해야 한다.

그리고 실손의료보험은 나이가 어릴수록 보험료가 적고 나이, 건강상태에 따라 보장이 제한되거나 가입이 거절될 수 있어 최대한 건강할 때, 젊을 때 준비해야 하며 특약 가입 시 비갱신형 의료실비보험 특약으로 가입해야 가입기간 유지에 도움이 될 수 있다. 갱신형은 일정기간마다 보험료가 오를 수 있기 때문이다.

다만, 실손의료보험의 실손담보는 모든 보험사 공통으로 15년 만기로 1년 마다 갱신되며 선택 특약은 너무 많이 가입하면 보험료 인상으로 이어지기 때문에 본인에게 꼭 필요한 보장들만 선택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또한 나이가 들수록 의료비는 증가하기 때문에 보장기간이 긴 100세 만기로 선택하는 것이 좋다. 보장기간이 짧다면 이후에 재가입을 원하더라도 병력, 나이 등으로 가입이 거절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현재 판매 회사로는 메리츠화재, LIG손해보험, 한화손해보험, 흥국화재, 현대해상, 동부화재, 삼성화재, MG손해보험 등이 있으며 많은 회사에서 실손 보험 상품을 판매하고 있기 때문에 꼼꼼한 비교 가입은 필수이다.

요즘 의료실비보험 가격비교 순위사이트(http://www.silson.co.kr/medi-sense.php)에서 전문가 상담을 받고 다양한 의료실비보험 순위 및 가격비교와 더불어 실시간 전문가 상담까지 가능하니 활용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이뉴스팀 e-news@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