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네사스일렉트로닉스는 브러시리스DC 모터용 마이크로컨트롤러유니트(MCU) RL78/G1F 20종을 이달부터 순차적으로 선보인다.
이 부품은 BLDC 모터에 센서 대신 고속 타이머와 비교측정기를 탑재했다. 제어에 필요한 센서 없이 설계했다. 부품 수와 비용을 줄일 수 있다. 고속 비교측정기를 내장해 부품 외부에 비교측정기를 부착하지 않아도 된다. 전압 측정이나 모터 제어 회로 과전류도 검출한다.
회사 관계자는 “BLDC 모터는 청소기나 냉장고 등 가전제품과 전동 공구에 주로 쓰인다”며 “모터를 제어하려면 위치 센서를 내장해야 하기 때문에 설계하는 데 제약이 있고 가격도 비싸다”고 설명했다.
르네사스는 모터를 보다 부드럽게 제어하고자 64㎒ 보조 타이머를 새롭게 탑재했다. 정지 상태나 30Krpm 이상 고속 회전 때도 로터 위치를 알 수 있다. 홀 센서와 주변 회로가 필요 없고 모터 기동에서 고회전까지 부드러운 동작이 가능하다.
소형 휴대 기기에 적합한 4㎜ 패키지 제품도 선보였다.
르네사스 측은 “최근 르네사스는 새로운 마이크로컨트롤러 제품 라인업에 RL78/1F를 추가해 보급형 기능에 초점을 맞췄다”며 벡터 제어에 적합한 ‘RX23T’, 최대 3인버터 고부하 벡터 제어에도 대응할 수 있는 ‘RX63T/62T’ 등 다양한 용도의 인버터 제어 솔루션을 폭넓고 원활하게 제공하고 있다“고 말했다.
유창선기자 yuda@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