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희망프로젝트]<435>빌트인 가전

빌트인 가전이 백색가전 성장의 새로운 돌파구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가전은 소비자가 필요한 제품을 구입해 가정에 들여와 사용합니다. 빌트인 가전은 세탁기와 냉장고, 에어컨, 전자레인지, 오븐 등을 가정이나 아파트 내부에 미리 장착하는 개념입니다. 가정 내 벽장이나 소파 등 가구를 미리 갖춰놓고 분양하는 것과 유사합니다. 건설사가 분양 전에 미리 건물에 설치해 놓기도 하지만 최근에는 가정에서 개별 공사를 통해 빌트인 제품을 채택하기도 합니다.

빌트인 가전은 정체된 개별 가전제품 시장에 변화를 줄 아이템으로 꼽힙니다. 국내 기업은 물론이고 해외도 빌트인 시장을 놓고 치열한 경쟁이 벌어지고 있습니다.

[대한민국 희망프로젝트]<435>빌트인 가전

Q:왜 빌트인 가전이 인기인가요?

A:우리나라보다 유럽, 미국 등에서 먼저 빌트인 가전이 주목받았습니다. 우리나라에서도 삼성전자와 LG전자가 빌트인 가전 제품개발과 마케팅에 큰 공을 들입니다.

가전회사 입장에서는 개별 가구에 제품을 파는 것과 달리 건설회사와 직접 거래를 하게 됩니다. 소비자거래(B2C)가 아니라 기업간거래(B2B) 성격입니다. 초기 시장을 뚫기는 어렵지만 한 번 거래선이 열리면 안정적으로 큰 거래를 꾸준히 가져갈 수 있는 것이 매력입니다.

건설사에서는 빌트인 가전을 도입해 아파트나 건물의 프리미엄화를 꾀합니다. 이를 통해 고급 브랜드 이미지를 주는 것은 물론이고 분양가격을 높이기도 합니다. 소비자 입장에서는 별도로 가전을 구매하지 않아도 되는 점이 있습니다. 빌트인 가전의 가장 큰 장점은 각 제품 간 최적 효율을 맞춤형으로 가져갈 수 있는 점입니다. 디자인 측면에서도 일관된 일체형 라인업이 더 보기 좋습니다.

LG전자가 프리미엄 주방가전 패키지인 `다이아몬드 컬렉션`을 미국에서 출시했다.
LG전자가 프리미엄 주방가전 패키지인 `다이아몬드 컬렉션`을 미국에서 출시했다.

Q:우리 가전회사가 어떻게 대응하고 있나요?

A:삼성전자는 2015년을 빌트인 가전사업 확대 원년으로 선언했습니다. 지난 5월 ‘셰프컬렉션’이라는 프리미엄 주방가전 라인업을 공개했습니다. 셰프컬렉션 빌트인은 상 냉장 하 냉동 2도어 냉장고, 인덕션 전기레인지, 전기오븐, 식기세척기 등으로 구성됐습니다.

삼성전자는 앞으로 주방가전 이외에 에어컨과 TV는 물론이고 다양한 빌트인 라인업을 확대할 계획입니다.

LG전자는 우리나라에서만 총 3개의 빌트인 가전 시리즈를 내놓고 있습니다. 한국형, 유럽형, 미국형 등 인기 있는 빌트인 시리즈를 모두 내놓고 소비자의 선택권을 확대했습니다. 미국에서도 지난달 ‘다이아몬드 컬렉션’ 신제품을 출시하고 주요 유통전문점 2000여개 매장에 진출했습니다.

국내 중견 가전업체 가운데는 대유위니아가 빌트인이 가능한 전기레인지를 출시했습니다. 빌트인 정수기, 빌트인 오븐 등 다양한 제품이 더 많아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Q:시장 규모와 향후 전망은?

A:단품 가전시장은 국내외 시장에서 모두 정체국면입니다. 가전은 특성상 교체주기가 길고 한 번 구매하면 5~10년씩은 사용합니다. 개인이 하나씩 필요한 스마트폰과도 성격이 다릅니다.

빌트인 가전은 이처럼 정체된 가전 시장의 새로운 돌파구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가격도 고가인 데다 명품 가구처럼 대접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는 수천만원대 명품 소파가 팔리는 것과 같은 이치입니다.

우리나라 빌트인 시장규모는 지난해 기준 4500억원 내외로 추정됩니다. 업계는 2018년까지 이 시장 규모가 1조원에 이를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4년 내 갑절 이상 커질 것이란 예상입니다.

국내 삼성전자와 LG전자는 국내는 물론이고 해외에서도 글로벌 최고 가전기업으로 손꼽힙니다. 빌트인 대응은 해외 업체에 비해 조금 늦었지만 두 회사는 프리미엄 빌트인 시장을 두고 국내에서 치열한 경쟁을 예고했습니다. 해외에서도 밀레 GE 등과 직접 경쟁에 나설 예정입니다.

[관련 도서]

◇‘IT산업과 전자산업’. 유호관 지음. 지경사 펴냄.

[대한민국 희망프로젝트]<435>빌트인 가전

어린이 독자를 위한 ‘지경 인문 과학 총서’ 시리즈 가운데 하나다. 과학, 수학, 역사, 인물, 사회, 상식, 언어, 예술 등 여러 분야에서 어린이들이 알면 유익한 주제를 엄선했다. 이 책은 우리나라가 공을 들이고 강점을 갖춰온 IT와 전자산업에 대한 이야기를 아이 눈높이에 맞춰 다뤘다. 각 주제에 관한 겉핥기식 정보를 주는 것이 아니라. 한 가지 주제를 어린이 눈높이에 맞게 풀어 나가면서 그간 잘못 알려져 온 오류가 있다면 이를 재조명해 주는 길잡이 역할을 한다.

◇‘차세대 스마트홈 스마트정보가전 국내외 산업분야별 실태동향분석’. R&D정보센터 지음. 지식산업정보원 펴냄.

[대한민국 희망프로젝트]<435>빌트인 가전

스마트홈 산업의 최근 동향과 경쟁력 분석을 담은 전문서적이다. 스마트 가전과 원격 검침 연계 표준화 현황과 주요 업체별 근거리무선통신(NFC) 서비스 동향까지 수록했다.

스마트가전의 미래를 조망해 볼 데이터와 실 사례가 담겨있다. 스마트홈 산업분야별 기술과 시장전망은 물론이고 각 분야별 산업동향분석을 국내·외로 구분해 담았다. 학계·연구기관 및 관련 산업분야 종사자가 참고할 수 있는 수준 있는 정보로 채워졌다.

김승규기자 seung@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