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룹할인 등 다양한 직통열차 할인제도 활용하자
메르스 사태가 진정되면서 인천공항도 해외로 나가는 여행객들로 다시 붐비기 시작했다.
서울역~인천공항역을 운행하는 공항철도에도 여행용 가방을 지참한 여행객들이 눈에 띄게 늘었다. 공항가는 핵심 교통수단으로 자리잡은 공항철도는 일반 지하철과 달리 일반과 직통열차 등 두 개의 열차로 운행되고 있는데, 특히 해외여행 시즌에는 입석이 없는 직통열차 이용률이 높다.
그러나 아직 직통열차에 대해 잘 모르는 이들도 많다. 일반 지하철과 같은 일반열차는 11개 공항철도 모든 역에 정차하지만 직통열차는 서울역~인천공항역을 논스톱으로 운행한다.
직통열차는 일반열차와 객실내부가 완전히 다르다. 개인좌석제로 운영되고 열차내에 화장실을 갖춘 데다 가방을 놓을 공간도 넓다. 서울역과 인천공항역의 고객라운지도 무료로 이용할 수 있고, 출국시 서울역 도심공항터미널의 출국수속 서비스도 제공된다.
직통열차 편도 운임은 8000원이지만 다양한 할인제도가 있어 알아두면 유익하다.
▶그룹할인 : 4인이상이 직통열차를 이용할 경우 1인 8000원→6000원으로 할인해주는 제도로 직통열차 할인제도중 가장 할인 혜택이 크다.
▶항공기 탑승권 할인 : 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 제주항공을 이용해 인천공항을 통해 출국하거나 입국한 경우 이들 항공사 탑승권을 서울역이나 인천공항역의 직통열차 매표소에 제시하면 1인 6900원으로 할인된다. 단, 탑승일 전후 7일내 탑승권만 유효하다.
▶환전영수증 할인: 국민은행과 기업은행, 우리은행에서 환전을 할 경우 환전영수증을 직통열차 매표소에 제시하면 1인 6900원으로 할인된다. 환전영수증 1매로 최대 4인까지 할인혜택을 받을수 있다.
참고로 서울역에는 우리은행과 기업은행 환전소가 있다. 공항철도 서울역 지하 2층 도심공항터미널 입구에 우리은행 환전소가 있고 공항철도 서울역 지상 2층에서 KTX서울역으로 가는 입구에 기업은행 환전소가 있다.
▶KTX 등 코레일 열차연계할인 : 지방에서 KTX나 새마을 열차 등을 이용해 서울역에 도착후 공항철도 직통열차를 이용해 인천공항으로 갈 경우(또는 반대의 경우도 해당) 1장으로 된 연계승차권을 발권하면 직통열차 운임이 1인 6900원으로 할인된다.
▶국제학생증 소지자 할인 : 직통열차 승차권 구입시 국제학생증을 제시하면 6000원으로 할인된다. 국제학생증제도는 1958년 미국 일리노이에서 시작되어 지금은 전세계적으로 발급되고 있으며 국제적으로 통용되는 학생신분증이다. 각국에서는 국제학생증 소지자에 대해 주요관광명소의 입장료 할인, 버스/기차 티켓 할인, 숙소 및 외식 할인, SOS긴급의료지원 서비스 등의 다양한 서비스가 제공된다.
▶국외여행인솔자 및 관광통역안내사 : 국외여행인솔자 및 관광통역안내사는 직통열차 승차권 구입창구에 해당 자격증을 제시하면 6900원으로 할인혜택을 받을수 있다.
나성률기자 nasy23@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