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정부가 9급 공무원 시험에 5분 스피치를 도입했다. 이는 공무원도 서비스직이라는 본질을 충실하게 이행하기 위한 것으로 풀이되는데, 현장에서 근무하는 공무원들도 민원인들과의 소통을 위해 스피치 교육이나 보이스 교육을 받는 사례가 늘고 있다.
이런 가운데 대전 국토청, 충남 교육청, 충남 태안 교육청 등 충남권에서의 보이스 분야 인기강사로 공무원, 교사들에게 만점을 받은 오수향 교수가 주목 받고 있다.
오수향 교수는 청중의 호감을 이끌어 내는 보이스와 대화법, 매너있는 제스처 등 보이스 달인이 가진 노하우를 공개하며 대전 교육연수원을 비롯한 국토청, 교육청, 관공서, 공기업의 강의 평가를 만점을 받았다. 최근에는 KBS대전 아침마당에서 ‘말 한마디로 천냥 빚 갚는 비결’이라는 주제로 방송강의를 진행해 호평을 얻은 바 있다.
이화여자대학교, 충남대학교 등 대학생 실전 특별 강좌에서도 우수한 강의 평가로 모두 앵콜 강의 요청으로 특강을 진행하기도 했다. 최근에는 대구 수성대학에서도 명사들과 함께하는 수성 행복인 만들기 프로젝트란 주제로 수성구 자치 대학에서도 열강을 펼쳐 눈길을 끌었다. 이 강좌에는 행복하게 사는 방법에 가수 김도향, KBS 심의위원 황제연 PD, 연기자 오미연, 한의사 김오곤, 단국대 이명노 교수, 개그우먼 김보화 등이 강사로 활약했으며, 오수향 교수도 ‘사람의 마음을 사로 잡는 목소리 비법’이란 주제로 유익하고 흥미로운 강의를 펼쳤다.
오수향 교수는 6월부터 정통 인물시사 저널인 위클리피플의 커버인물로 선정된 데 이어 보이스/스피치/인성부문 칼럼리스트로 칼럼을 게재하고 있으며 위클리피플의 자문위원으로도 위촉되어 활발한 언론활동도 펼치고 있다. 위클리피플 커버인물로는 박원순 서울 시장, 탤런트이자 목회 활동을 하는 임동진 목사, 전 중앙공무원 원장이며 ‘협업으로 창조하라’의 저자인 윤은기 박사 등이 선정된 바 있다.
이외에도 한국유일의 외국대학분교인 체코브르노국립예술대학 한국분교에서 연기예술학과 교수직을 겸하며 후학양성에 힘쓰고 있다.
또한 백석대학교 HRD평생교육 연구소의 책임연구원으로 평생교육 분야 중 진로지도 분과의 종합 스피치 파트를 맡고 있으며, SHO보이스 연구소 소장, NGO 따뜻한 동행 홍보대사, TCI국제문화예술기구 홍보이사, 한국안전위기관리연합회의 홍보대사도 맡고 있다. 또한 보이스 컨설턴트 최초로 ‘선물’이라는 음반을 발매하고 음원 수익을 다문화가족에 기부하는 등 활발한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이런 덕분에 국회 문화예술부문 감사패와 국회 환경 노동 위원회 강연부문 우수상, 헐리우드 트리뷰트 감사패, 국보문화축제 감사패 등을 수상하기도 했다.
오수향 교수는 홈쇼핑 방송의 쇼호스트 보이스 트레이너로도 활약하며 교육연수원을 비롯한 관공서와 공기업, 대학에서 보이스 강의 평가를 만점을 받는 등 명실상부한 국내 탑 보이스 트레이너로 입지를 다져가고 있다.
오수향 교수의 입담과 명강의는 7월 중, TV조선 알맹이(MC 박수홍/공서영, 8:00 PM)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뉴스팀 e-news@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