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동구에 사는 직장인 이씨는 작년에 신제품으로 스마트 에어컨을 구입해 설치했는데 올해 갑자기 이사를 하게 되면서 에어컨 이전도 이사업체에 요청했다. 이전은 배관 등 복잡하다고 들어 이사업체에 잘 부탁한다고 특별히 요청했고 해당 이사업체는 문제 없다는 답변 후 이사를 진행했다. 그러나 이전 후 이사업체에서 배관을 너무 짧게 자르고 능숙치 못한 처리로 에어컨설치 비용이 두배로들어 낭패를 본 경우가 있다
이사또는 에어컨을 옮기고 에어컨설치를 미루었다가 여름에 설치하는 경우가 많은데 에어컨설치 수요량이 증가하면서 일정맞는 업체를 선정하기가 어려워 검증되지 않은 업체에서 설치할 경우 아무리 고사양 에어컨이라도 효율이 떨어질 수 있다.
‘에어컨업체 선정에 있어 한 두 업체에 물어볼 경우에는 정확한 판단이 힘들기 때문에 최대한 많은 업체를 비교한 후 결정하는 것이 좋은데 한국에어컨협의회 가격비교몰(http://www.24242424.co.kr)’에서는 전자제품 관련 자격증 소지는 물론, 에어컨 메이커에서 다년간 현장 경험이 많은 기사들로만 구성된 업체들이기 때문에 기술력에서 보장된다. 가장 중요한 요소인 사후 A/S도 확실하게 보장하고 있다.
에어컨은 기타 가구나 가전기기와 달리 설치가 중요한 대표적인 제품이기 때문에 오랜 노하우와 기술력을 가진 업체를 찾아야 하고, A/S나 사후관리가 철저한 업체를 선정해야 할 것이다.
관계자는 “확실하고 저렴한 설치는 물론 중고에어컨 매입 등 에어컨에 관한 모든 것은 다 해결이 가능하기 때문에 이사철 및 여름 성수기에 특히 수요가 급증하고 있다”며 “한 번의 정보 입력으로 여러 업체들로부터 견적을 받는 시스템이므로 자연적으로 가격과 서비스 품질이 경쟁화되어 상승되기 때문에 이는 고스란히 고객의 혜택으로 전가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