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체에서 배꼽보다 신비하고 심오한 부위가 또 있을까? 나는 배꼽을 볼 때마다, 생명의 시원과 더불어 우주 창조의 비밀을 상상해본다. 배꼽이야말로 그 모든 질문에 답을 줄 것 같기 때문이다.
탯줄은 어머니의 자궁이라는 우주와의 연결통로로, 태아에게 산소와 영양분을 공급하는 생명에너지의 원천이다. 그러한 탯줄이 떨어져 만들어진 배꼽은 여전히 우주와의 연결통로가 아닐까? 한의학에서도 배꼽을 뱃속의 중요한 대궐, 혹은 우주의 신령한 기운이 오장으로 넘나드는 대궐이라 하여 신궐(神闕)이라고 부르며, 배꼽을 우주에너지와 인간의 연결통로라 생각했다.
조선 왕실의 양명술에 의하면 조선 왕실에서는 왕자가 태어나면 배꼽이 떨어질 때까지 호랑이 머리뼈를 고아낸 물로, 공주가 태어나면 익모초를 달인 물로 목욕시켰다고 한다. 이러한 기 목욕은 배꼽을 통해 남아에게는 호랑이의 웅혼한 기상을 불어넣고, 여아에게는 맑고 아름다운 피부를 가꿔줄 기를 공급해준다고 여겼기 때문이다.
배꼽은 생명의 원천이요 뿌리다. 아버지의 정자와 어머니의 난자가 만나 인체 최초의 줄기세포인 수정란을 이룬다. 이 수정란은 사람의 세포 중에서 음양이 가장 잘 조화되어 있는 상태다. 배꼽은 수정란에서 처음으로 분화되는 세포로 만들어지고 인체의 중심에 위치하며 생명에너지를 공급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수정란과 거의 동등하다고 할 수 있다.
선도 경전이나 동양의 수행자들은 생명의 원천으로서의 배꼽의 중요성을 간파했고, 심지어는 출생 후 계속되는 배꼽의 기능까지 강조했다. 중국의 용문파 전수자인 왕력평의 전기 소설 《대도행》에는 이런 말이 나온다.
"옛날 사람들은 배꼽이 하늘의 북극성과 같다고 했다. 배꼽이 열리면 인체의 오장이 천지의 모태와 기를 직접 주고받으면서, 사람이 선천의 시작인 최초의 본연으로 돌아갈 수 있다."
또한 파탄잘리는 《요가수트라》에서 "배꼽에 집중하면 체내의 조직을 알 수 있다. 태양(배꼽 상징)에 집중하면 우주를 이해하는 힘이 나타난다."고 했다.
이와 같이 배꼽은 태아에게 생명에너지의 공급원이었듯이 출생 후에도 여전히 우주의 기가 인체로 출입하는 신비한 통로이고 신명계의 대궐이기도 한다. 만약 우주의 기, 혹은 우주의 신명계(신경계)에 닿아 있는 배꼽 중심이 열려 우주 탯줄과 연결된다면 어떻게 될까?
배꼽이 열린다는 의미는 우주의 진기와 연결되어 건강해진다는 뜻이기도 하지만, 정신적 차원에서는 생명의 근본으로 되돌아가 본성을 회복한다는 추상적 뜻을 내포하고 있다. 즉, 수정란에서 한 개체로 분화된 인간이 역으로 거슬러 올라가 배꼽과 수정란 이전의 우주의식으로 합일되는 것을 의미한다.
그래서 ‘배꼽 열기’는 단순히 건강의 차원을 넘어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더 크고 심오한 의미를 담고 있다.
➊ 편안하게 누워서 엄지나 중지를 세우고 다른 손으로 지압하는 손을 눌러 힘을 보태며 약간 아플 때까지 배꼽 테두리를 천천히 둘러가며 눌러준다. 배꼽 왼쪽에서 시작하여 반시계방향으로 90도씩 돌아가며 왼쪽, 위쪽(가슴 쪽), 오른쪽, 아래쪽(다리 쪽), 4곳을 풀어준다.
➋ 그 다음으로 누르지 않았던 대각선 방향의 4곳도 반시계방향으로 돌아가며 풀어준다.
➌ 배꼽 테두리를 5초 이상 지그시 누르거나, 누른 상태에서 상하좌우로 혹은 원을 그리듯이 흔들거나 눌러주면 더욱 잘 풀린다.
➍ 배꼽 테두리 단번에 지압하기
각 테두리를 하나하나 지압하기 힘들거나 귀찮으면 그림과 같이 양손의 네 손가락으로 배꼽 테두리를 몽땅 한꺼번에 지압한다.
주의사항.
고혈압이나 심장병, 복부 대동맥경화가 있는 분은 배꼽(특히 대동맥이 지나가고 있는 배꼽 좌측)을 세게 누르는 것을 피한다. 복부 대동맥을 막아 갑자기 혈압이 올라가거나 대동맥을 손상시킬 수도 있기 때문이다.
*외부 필진 칼럼은 본지 편집 방향과 다를 수도 있습니다.
필자소개/이여명
고려대학교 영어영문학과, 원광대 동양학대학원 기공학과 석사과정, 원광대대학원 기학(氣學) 박사과정을 졸업했으며 동원대학교 뷰티디자인학과의 외래교수로 재직한 바 있다. 타오월드협회 회장이자 이여명 장기힐링마사지 아카데미 원장, 이여명 살리는 性연구소 소장이다.
대학 때부터 정신세계에 몰입, 치열한 구도의 길을 걸어오며 완전 건강과 깨달음을 얻고자 자연건강법과 타오수련에 정진해왔다. 1997년부터 세계 최초로 타오수련에 입각한 4브레인 힐링시스템을 체계화하여 보급했으며, 이를 손쉽고 과학적인 심신 수련법으로 자리매김하고 국민 건강요법으로 널리 전하는 데 힘쓰고 있다.
∙저서: ,,,, 외 다수
∙역서: ,,, 외 다수
∙논문: (석사논문)
(박사논문)
(Journal of International Society of Life Information Scienc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