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산업진흥원-블로슈머 손잡고 소기업 히트상품 만든다.

시민블러거들, 소기업 신제품 히트상품 만들기 앞장서

우수한 제품을 개발하고도 유통과 홍보에 어려움을 겪는 소기업에게 든든한 지원군이 생겼다. 지난 블로그 리뷰 마케팅 사이트 ‘블로슈머’ 후원으로 ‘소기업 신제품 히트상품 만들기’ 행사가 오후 2시 30분부터 서울 등촌동에 위치한 서울신기술창업센터(서울산업진흥원)에서 열렸다.

‘소기업 신제품 히트상품 만들기’는 홍보·마케팅 역량 부족으로 제품 판매에 어려움을 겪는 소기업을 위해 마련됐다. 소기업과 제품 리뷰 블로거들이 직접 소통하는 만남의 장이자, 전문가 그룹으로부터 신제품 유통과 마케팅에 대한 조언과 실질적인 지원을 받을 수 있는 자리다.

▲사진설명 : 기념촬영 중인 '소기업 신제품 히트상품 만들기' 행사에 참여한 블로거들의 모습
▲사진설명 : 기념촬영 중인 '소기업 신제품 히트상품 만들기' 행사에 참여한 블로거들의 모습

행사를 주관한 서울산업진흥원은 중소기업에 대한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지원사업을 통해 중소기업의 경영여건 개선과 경쟁력 강화를 돕고 있다. 현재 △매출홍보 소모임 △공동구매 소모임 △폐쇄몰 소모임 △종합몰 소모임 △히트상품만들기 등의 행사를 진행하고 있다.

후원에 나선 ‘블로슈머’는 유통과학연구회(대표 이현만)가 중소기업의 열악한 마케팅 환경을 개선하고자 마련한 블로그 리뷰 전문 사이트다. 현재 3,000여명의 블로거가 활동하고 있으며 1,204개 중소기업의 상품을 무료로 홍보하며 중소기업 매출 확대에 중심 역할을 하고 있다.

분위기는 행사 전부터 뜨거웠다. 일찌감치 도착한 블로거들은 15개 참여 소기업의 참신한 제품을 둘러보느라 분주했다. 홍보의 기회를 잡은 소기업 관계자들도 제품의 매력과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설명하느라 여념이 없었다.

▲사진설명 : 참여 소기업들이 블로거들에게 상품 소개를 하고 있다.
▲사진설명 : 참여 소기업들이 블로거들에게 상품 소개를 하고 있다.

이어진 상품 시연 시간에는 첨단 기술을 활용한 3D 프린팅 제품부터 단순하지만 아이디어가 돋보이는 청소용품, 휴대폰 거치대 등 완성도 높은 제품이 연이어 등장해 눈길을 끌었다. 블로거들은 상품 특징을 빠짐없이 모두 담아내겠다는 듯 연신 카메라 셔터를 누르며 관심 있게 시연을 지켜봤다.

쟁쟁한 상품 가운데 가장 큰 호응을 얻은 건 블루골드의 방수 코팅제였다. 유리나 거울에 분사하면 스팀다리미로 증기를 뿜어대도 김이 서리지 않고, 비싼 아웃도어 제품을 사지 않아도 옷과 신발에 방수 기능을 더할 수 있어 경제적이다.

상품 시연에 나선 이승재 매니저는 “사용 범위가 넓고 경제성을 갖춘데다 녹색인증을 받은 친환경 제품이라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어 매력적이다”고 제품의 장점을 설명했다.

3D PARK는 3D 프린터로 만든 임신 태아 피규어 ‘베베뉴’로 시선을 사로잡았다. 27주 이상 아기의 초음파 사진이나 동영상을 3D 프린터로 출력해 색을 입힌 제품인데 전통나전칠기 대가의 낙관이 고급스러움을 더한다.

박진기 대표는 “탄생의 소중한 가치를 기억하는 특별한 방법이자 시각장애인 산모들도 촉감을 통해 소중한 아이의 모습을 느낄 수 있도록 하는 의미 있는 제품”이라고 설명했다.

▲사진설명 : 김성태 주식회사 창하 대표가 '아리스톤 워터'를 소개하고 있다.
▲사진설명 : 김성태 주식회사 창하 대표가 '아리스톤 워터'를 소개하고 있다.

창하의 ‘아리스톤 워터’ 또한 뛰어난 기술력으로 주목 받았다. 일반적인 물을 미네랄이 풍부한 알칼리 수소수로 환원시켜주는 휴대용 물통이다. 김성태 대표는 “저렴한 비용으로 활성 산소로부터 몸을 지켜주고 위장증상, 아토피, 피부질환 개선에 도움을 주는 수소수를 마실 수 있는 게 큰 장점”이라고 말했다.

이풀약초협동조합은 ‘이풀 티백차’와 ‘슬로우티 리프’ 등 약초로 만든 건강차를 선보였다. 문정희 상임이사는 “착한 소비로 땅을 이롭게, 몸을 이롭게 하자는 신념으로 모인 사람들이 정직한 원료로 정성을 다해 만든 상품”이라며 “몸에 좋은 약초를 손쉽게 우려 마실 수 있게 만든 다양한 상품을 통해 많은 분들이 건강해졌으면 한다”고 말했다.

알로에베라코리아는 기미주근깨 완화에 도움을 주며 피부 번짐을 커버해주는 ‘기미노크림’을 소개했다. 이은성 대표는 “식약처에서 품질과 효능을 인정받은 2중 기능성 화장품으로 기미주근깨로 고민하는 여성분들께 자신 있게 추천한다”고 말했다.

이데이는 차량 및 자전거, 오토바이용 휴대폰 거치대를 소개했다. 설치가 편한데다 혹시라도 모를 상황에 대비해 낙하방지고리를 다는 등 꼼꼼한 만듦새로 시선을 끌었다. 지성엔테크의 외부 유리창 청소기 ‘윈클리니’는 기발한 사용법으로 관심을 모았다. 창틀에 설치하고 창문을 몇 번 여닫으면 청소가 힘들었던 외부 창문을 편리하고 간편하게 닦아낼 수 있다.

▲사진설명 : 블루골드의 이승재 매니저가 방수 코팅제 '슈퍼클리어' 시연을 하고 있다.
▲사진설명 : 블루골드의 이승재 매니저가 방수 코팅제 '슈퍼클리어' 시연을 하고 있다.

상품 시연에 이어 블로거와 전문가들이 참여, 소기업들의 상품을 직접 사용하며 자유롭게 의견을 주고받는 시간도 마련됐다. 소기업 신제품의 매력에 푹 빠진 블로슈머와 유통·마케팅 노하우를 소기업 관계자들에게 깨알같이 전하는 전문가들이 분주히 오가며 행사장은 다시 떠들썩해졌다.

처음 행사에 참여한 육아 블로거 ‘규마마’는 “보자마자 사고 싶은 상품이 많았다. 살림하며 느낀 고민을 덜어줄 기특한 상품이 정말 많았다”며 “자극적인 제목의 낚시성 글이 아닌 소비자 입장에서 느낀 그대로 소기업 제품의 매력을 알리겠다”고 말했다.

▲사진설명 : 블로거들이 상품 리뷰에 필요한 사진을 찍고 있다.
▲사진설명 : 블로거들이 상품 리뷰에 필요한 사진을 찍고 있다.

SBA는 매월 정기적으로 소기업과 소비자 품평단과 소통할 수 있는 만남을 추진해 유망한 소기업 신제품의 유통·마케팅을 적극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다. 참여한 블로거들의 생생한 소기업 신제품 체험 후기는 블로슈머(www.blosumer.co.kr)와 포털 사이트를 통해 만나볼 수 있다.

이승빈기자 cadenza123@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