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지식재산학 학점은행제 시행

특허청은 27일부터 내달 25일까지 한 달간 2015년 2학기 ‘지식재산학’ 학점은행제 온라인 과정 수강생을 모집한다.

학점은행제는 학점인정 등에 관한 법률에 따라 국가평생교육진흥원이 인정한 교육기관에서 취득한 학점을 모아 일정 기준을 충족한 수강생에게 학사 학위를 수여하는 제도다. 국가지식재산연수원 지식재산학 전공은 지난해 국가 평생교육 학점은행제 표준교육과정으로 인가받아, 국제지식재산연수원 학점은행제 홈페이지에서 무료로 운영되고 있다. 이번 학기부터는 충남대와 업무협약에 따라 이 대학 학생이 지식재산학 과정을 수강하면 대학 학점으로 인정받는다.

국제지식재산연수원은 타 대학과도 업무협약을 맺어 지식재산학 교육과정을 확산시킬 계획이다. 고교 졸업자나 동등 이상의 학력을 가진 사람이라면 누구나 국제지식재산연수원 학점은행제 홈페이지(http://cb.ipacademy.net)에서 수강신청을 할 수 있다. 오는 9월 1일에 개강하는 지식재산개론은 가장 먼저 개설된 지식재산학사 전공필수 교과목이다. 지식재산권 기본개념부터 지재권 보호까지 전반적인 기초를 다뤄 타 전공과정 수강생도 부담없이 들을 수 있다.

2학기 과정은 9월 1일부터 12월 14일까지 15주간 국제지식재산연수원 학점은행제 홈페이지에서 온라인으로 진행된다. 내년 1학기부터는 상표법, 연구개발과 지식재산, 지식재산권 관리론, 인터넷과 지식재산권법 등 4개 과목이 추가로 운영된다.

대전=신선미기자 smshin@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