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HST그룹(Human Success Training Group, 성공에 관련된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과 강사진의 집합체, 지리산에는 HST지리산힐링센터를 두고 있음)을 설립한 바탕에는 크게 두 가지의 중심축이 있다. 간결하게 표현하면 ‘마음(Human)’과 ‘성공(Success)’이다. 좀 더 명확히 이야기하자면, 현대를 치열하게 살아가는 사회인들에게 마음과 성공의 교집합을 정확히 제시하여 마음의 평안과 사회적인 성공을 이루도록 돕는 데 목적이 있다.
사회적인 성공과 마음의 평안을 동시에 전하는 일은 결코 쉽지가 않다. 일반적인 성공 교육은 목표지향적이다. 목표를 향해 돌진하라고 외친다. 철저한 자기 통제를 바탕으로 목표를 이룰 때까지 끝없이 인내하고 투쟁하라고 가르친다.
반면에 마음수련에 대해서는 일반인들이 지극히 비현실적으로 느끼며, 기나 명상에 대해서는 기인들의 특별한 수련 법으로 생각하고, 일부 종교인들은 선입관을 가지는 경향마저 있다.
그래서 성공과 마음 사이에는 보이지 않는 큰 장벽이 있다. 나는 아주 쉽게 이러한 사람들의 잘못된 인식부터 바꾸어 주려고 노력한다.
마음을 닦는 것은 내 눈에 끼고 있는 안경을 닦는 것과 같다. 세상은 그대로인데 내가 낀 안경에 따라 세상이 다르게 보인다. 마음은 내 눈의 안경과 같다. 마음을 닦으면 세상이 긍정적으로 보이고, 인생에 자신감이 생기고, 자신을 사랑하게 된다. 이를 통해 대자연의 큰 마음을 얻게 되면 사회적으로도 성공자가 되는 것이다.
마음 수련은 마음의 근육을 키우는 운동이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몸을 위해서는 음식도 가려서 먹고, 헬스도 하고, 다이어트도 하지만 마음을 위해서는 아무런 노력도 하지 않는다. 그냥 순간순간 일어나는 감정 자체가 ‘나’라고 생각한다. 그래서 시시때때로 일어나는 열등감, 자존심, 불안감, 적개심, 좌절감 등의 수많은 감정에 휘둘리며 살아간다. 이러한 나쁜 감정이 일어났을 때 그것을 알아차리고 컨트롤하며 회복탄력성을 가지게 하여 궁극적으로는 항상 대자연의 에너지가 충만한 상태로 만드는 것이 마음 수련인 것이다.
내가 추구하는 교육 사업의 목표는 균형적인 삶, 균형적인 성공이다. 궁극적으로는 진정으로 행복한 삶을 추구하는 것이다.
‘선택하면 이루어진다.’ 이것은 믿음이 아니라 현상이고, 법칙이다. 그리고 선택의 주체는 나의 마음이다. 세상만사는 마음먹기에 달려 있다. 이것이 곧 깨달음이다.
필자소개/ 하석태. hstgroupceo@gmail.com
HST group(주) 대표이사. 영업교육 전문가.
저서-‘딱! 100일만 미쳐라(21세기북스, 2014.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