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대 고정금리 주택,아파트담보대출 고정금리 상품이 줄어들어 금리비교 필요성 증가

2%대 고정금리 주택,아파트담보대출 고정금리 상품이 줄어들어 금리비교 필요성 증가

시중은행의 주택담보대출 2%대 고정금리 상품이 줄어들고 있다. 올 초부터 다수의 은행들이 2% 중 후반 대 고정금리를 내 놓고 공격적으로 주택담보대출 상품을 팔았으나, 정부의 안심전환 대출 상품 이후 채권금리 상승으로 인해 조금씩 고정금리 상품이 줄어들더니 최근에는 3년 이상 고정금리 상품 중 2%대 상품이 급격히 줄어 들었다.

기준금리가 1.5%까지 떨어지면서 금리가 점진적으로 더 떨어질 것으로 기대했던 소비자들의 기대와 달리 주택담보대출 금리가 바닥을 다지면서 미국의 금리인상에 대비해 변동금리 상품이 등장하기 시작했다. 변동금리 상품의 경우 대부분 6개월 변동으로 지금은 고정금리보다 더 저렴할 수 있으나 금리 인상 시 소비자가 느끼는 체감 금리가 더 빠르게 적용되기 때문에 주의 할 필요가 있으며, 또 정부가 7월 22일 발표한 주택담보 가계부채관리방안으로 내년부터 부분상환 위주의 대출을 취급해야 하기 때문에 거치기간이 필요한 고객군 들은 부분상환 대출보다 더 높은 금리 부담과 또는 거기기간을 1년 이내로 적용해야 한다는 금융비용 부담에 대해 미리 준비를 해야 할 필요가 있다.



전문가들에 따르면 현재 사용중인 주택담보대출의 조기상환수수료와 현재 본인이 사용하고 있는 은행 상품의 금리와 시중에 나와있는 최저고정금리 상품 등을 비교해 자신에게 보다 유리한 금융 상품으로 대환 할 필요성이 더욱 높아 졌다고 한다.

최근에는 금리정보제공 업체들이 많이 있어 간단한 문의로 다양한 은행, 보험, 상호금융 등의 정보를 알 수 있으며, 소비자 개개인이 직접 발품을 통해 알아보는 것 보다 낮은 금리, 조기상환수수료 등 맞춤형 금융사를 추천 받을 수 있다.

대표적인 금리정보제공 업체인 뱅크앤-가이드에서는 금리비교 무료서비스(www.banknguide.co.kr)를 진행 하고 있으며, 아파트담보대출금리비교(2.50~3.10%) 이외에도 전세자금대출(2.9~3.6%), 빌라담보대출, 오피스텔(3.0~3.5%), 단독주택, 상가주택, 후순위아파트담보대출(최대 90%) 등 여러 부동산담보대출의 금리를 한번에 안내한다. 무료 상담문의는 해당 사이트나 유선을 통해 바로 이용이 가능하며 주말에도 상담안내를 하고 있다.

이 밖에 이사할 때 유용한 포장이사 견적비교 및 이삿짐센터 가격비교도 함께 이용할 수 있다. 허가 받은 포장이사 전문업체만이 등록되어있어 보다 안정적인 업체선택이 가능하다. 또한 인테리어 견적비교 및 아파트아이를 통한 관리비 지원 서비스를 함께 제공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