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P노믹스]특허청, IP데이터 활용한 `아이디어 경진대회` 개최

특허청은 12일부터 한 달간 ‘지식재산(IP) 데이터 활용 아이디어 경진대회’ 참가자를 모집한다고 이날 밝혔다.

이번 대회는 일반인이 지식재산 데이터를 활용한 창의적 아이디어를 창업까지 이어갈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올해 처음 개최됐다.

`2015 특허청 지식재산(IP) 데이터 활용 아이디어 경진대회` 세부 모집요강
`2015 특허청 지식재산(IP) 데이터 활용 아이디어 경진대회` 세부 모집요강

공모는 아이디어 기획과 서비스 상품화 기획 2개 부문으로 나뉘어 진행된다.

아이디어 기획 부문은 지식재산 데이터와 기존 기술·시장과 기업, 상품 등에 대한 공공데이터를 융합한 특화된 서비스 제공 아이디어를 공모한다.

서비스 상품화 기획 부문은 빅데이터와 오픈 데이터 포함 최신 ICT 기술을 활용한 상품·서비스 개발용 모바일 앱과 웹 서비스, 소프트웨어를 모집한다.

그 중 창의성과 실현가능성, 사업성 등을 기준으로 우수작 5건이 선정된다.

수상자에게는 ‘2015 특허청 우수상품 개발지원 프로그램’과 연계, 특허청 데이터 1년간 무상 제공과 컨설팅·기술지원 등 다양한 창업 지원 혜택이 주어진다. 그 외에도 행정자치부와 중소기업청 등 정부기관 창업지원프로그램에 추천돼 아이디어를 사업화할 기회가 제공된다.

참가신청은 특허정보활용서비스 홈페이지(http://plus.kipris.or.kr)를 통해 가능하다. 시상식은 내달 24일 개최된다.

※상세 내용은 IP노믹스 홈페이지(www.ipnomics.co.kr)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IP노믹스=양소영기자 syyang@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