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간 음식물쓰레기 처리비용이 1조원을 육박하는 우리나라는 음식물쓰레기처리로 인한 심각한 문제를 안고 있다. 아직도 우리나라는 음식물쓰레기 처리를 해양투기로 의존하고 있으며 확실한 대안이 없는 지금 음식물처리에 대한 사회적인 이슈가 된지 오래이다.그로인해 음식물쓰레기를 감량할 수 있는 음식물처리기가 반드시 필요한 이유 이기도 하다.
업소용 음식물 처리기 전문업체 ㈜애니큐는 다년간의 연구 개발 끝에 친환경 재활용 음식물 처리기 애니큐를 선보이며 기존 감량기기에서 발생하는 투자비용, 배수구 막힘, 악취, 운전비 부담을 최소화한 제품을 선보이며 국내 업소용 음식물처리기 시장을 선도 하고 있다.
그리고 음식물쓰레기는 국내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심각한 환경문제를 안고 있어 각 나라마다 음식물 폐기물을 줄이기 위한 환경관련 법 개정도 늘리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도 개정 법안이 200m2이상 음식점 또는 1일 평균 총 급식 인원이 100명 이상인 음식물류 다량배출사업자 에서는 음식물폐기물 감량의무계획신고서를 시장,군수,구청장에게 의무 제출 하는 것으로 변경되었다. 이를 위반시 100만원 이하의 과태료가 나오게 되면서 음식물처리기가 선택이아닌 필수가 되면서 학교,구내식당,병원,군부대,교회 등에서 구매문의가 들어오면서 입소문까지 타고 있다.
업소용 음식물처리기는 반드시 사용을 해야 되는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환경 보존 뿐만 아니라 가장 현실적인 이유는 바로 비용절감의 효과가 가장 크기 때문이다.
사례1
[표1]을 보면 음식물쓰레기 월 처리비용 60만원이 나오는 식당에서 업소용음식물처리기 애니큐를 사용하고 감량률 75% 기준으로인 기존 월 60만원에서 월 15만원으로 1개월간 450,000원의 절감 효과가 있으며 16개월 사용하면 7,200,000원 3년을 사용하면 16,200,000원의 절감효과가 나타난다.. 비용절감 효과와 더불어 깨끗한 주방 환경과 사용자의 편익이 더해저 주방 환경이 개선된다.
음식물처리기를 주로 사용하는 곳은 일반음식점을 포함하여 병원, 회사, 학교, 다양한 구내식당 등에서 이 같은 이유로 많이 사용되고 있다. 많은 음식물쓰레기를 한번에 분쇄, 압축, 탈수해서 무게를 감량하기 때문에 환경적으로나 경제적으로도 이익이고 비용절감이 되는 것은 분명하다.
사례2
[표2] 급식 인원에 따른 위탁처리와 애니큐 제품을 사용하였을 때 비용절감 효과를
나타내고 있다. 학교에서 위탁처리시 월비용은 195,000원 이지마 애니큐 제품은 13,250원
으로 9배이상 절감 효과가 있다 학교 및 군부대에서는 위탁처리시 월비용이 386,100원이지만
애니큐 제품을 사용하면 26,258원으로 10배 이상 절감효과가 있다.
업소용 음식물처리기 애니큐는 기존 제품과는 달리 많은 양의 음식물쓰레기를 처리해주기 때문에 구매비용 대비 경제적 효과를 확실히 체감 할 수 있어 업소용 시장을 선도하는 이유이기도 하다. 날마다 생기는 음식물쓰레기를 처리하는 비용과 음식물처리기 애니큐를 구매후 감량률을 비교 했을때 비용을 비교해보면 70~90%가 절약되고 청결한 주방환경까지 개선할 수 있다. 또한 소비자가 가장 궁금해하는 A/S 도 1년동안 보장하며 3년동안 부품을 업그레이드 해주는 시스템이 도입되어 사후 관리도 철처히 관리를 한다..
현재 국내에서 가장 많은 전국 200곳 이상 업소용음식물처리기 설치하였고 현대백화점 수도권 9개 지점 구내식당과 신세계 백화점 한곳 에서도 사용하고 있으며 현대 백화점 구내 식당은 연간 약 1억원의 비용절감을 예상 하고 있다. (자세한 내용은 다음 기사 사례2에 소개 예정)
애니큐의 장점은 가격대가 타사제품에 비해 저렴한 편이고 전기료나 수도세 등 유지비가 저렴하며 드럼세탁기 보다 작은 사이즈와 스마트한 디자인으로 더욱 인기를 끌고 있다.
업소용 음식물감량기를 구매하기 전 체크를 해야될 사항은 급수, 배수, 전기시설을 확인 후 설치가 가능하며. 음식물처리기의 애니큐의 기본 원리는 분쇄 – 압축 - 탈수 – 70% 이상 음식물쓰레기 감량 되는 방식이다. 자세한 내용은 업소용 음식물처리기 애니큐 홈페이지 ( http://www.any-q.co.kr ) 또는 고객센터 (T. 1599-7701) 문의 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