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이야기> 신축빌라 알아볼 때 주의할점 대응할수 있는 방법은?

<부동산이야기> 신축빌라 알아볼 때 주의할점 대응할수 있는 방법은?

서울 종로구에 있는 아파트 112㎡의 전세값은 2년 전 3억 7천만원에서 현재 5억 3천만원까지 오른 것으로 밝혀졌다. 이는 경기도 고양시 원흥지구와 같은 면적의 아파트 매매가보다 8천만원 정도 더 비싼 수준이다.

이처럼 서울 아파트의 매매가 대비 전셋값 비율은 이미 71%에 육박해 사상 최고점을 찍은 상황이다. 따라서 서울에서 전세를 구하지 못해 수도권 외곽에 눈을 돌려집을 구하는 이들이 갈수록 늘고 있는 실정이다.



문제는 수도권 역시 전세공급이 원활하지 않은데다가 서울의 전세난민까지 몰리다 보니, 기존 수도권 세입자들이 더욱 어려운 상황에 내몰리고 있다는 점이다. 올해 들어 서울의 전세값 상승률은 6%를 밑돌지만 경기도는 이보다 더 높은 6.40%에 달한 것으로 조사됐다.

안정적 공공임대나 세입자들이 감당할 수 있는 수준의 월세 공급이 획기적으로 늘지 않는 한 서민들은 계속해서 외곽으로 밀려나고 이들 지역의 전세값은 더 오르는 악순환은 계속 심화될 것으로 보인다.

이처럼 계속되는 전셋값 상승으로 보다 저렴한 빌라를 통해 내 집 마련을 하려는 이들도 많아지고 있다.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서울 지역 빌라는 2011년 2만4751가구(준공 기준)였지만 이듬해부터 매년 3만가구 넘게 쏟아지고 있다. 요즘은 아파트에 비해 낮은 분양가와 함께 평면구조, 인테리어, 주거환경 등이 편리하고 쾌적해 더욱 관심을 얻고 있다.

분양회사인 직거래 서비스 ‘오투오빌’에서는 서울, 경기, 인천을 비롯한 전국 각 지역 매매가를 한 눈에 볼 수 있으며 GPS를 통한 위치기반 서비스를 제공 받을 수 있다. 또한 맞춤 재무 설계부터 법무팀을 통한 대출상담까지 원스톱으로 가능해 눈길을 끈다.

또한 오랜 경력의 전문가들이 있는 공신력 있고 신뢰성 있는 회사이다. 오투오빌 박종수팀장은 “내집 마련 정말 좋은 일입니다. 하지만 그만큼 신경도 많이 쓰이고 체크해봐야 할 일들이 많기 때문에 지칠수도 있습니다. 최대한 편안한 차림으로 나와야 합니다. 준비물은 정장이나 구두가 아닌 편안한 캐주얼 차림에 운동화를 신고 나오는 것이 제일 좋습니다.” 라고 전했다.

빌라 볼 때 주의할점에 대해서 알아보자.

첫째. 낮에 나와야 채광을 볼수 있다. 정확한 일조량까지 알수 있다. 옆집과의 동간거리만 보시면 절대 안된다

둘째. 외관상 집에 누수가 없는지 곰팡이가 없는지 확인해봐야 합니다. 신축빌라 라고 하더라도 분양후 이런 문제가 생기는 경우가 간혹 있기 때문에 전문가에게 물어봐야 한다.

셋째. 주위에 유흥가나 모텔이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넷째, 주차장이 100% 주차가 가능한지 확인해봐야 한다. 1:1주차인지 아니면 이중주차인지 체크해야 한다.

다섯째. 빌라 볼 때 부부끼리 가는게 좋다. 남녀가 집을 보는 시각이 매우 달라 장단점을 확실하게 알수 있기 때문이다.

“오투오빌”에서 상담하고 있는 신축빌라 지역은 아래와 같다.

서울 지역으로는 강서구(화곡동, 염창동, 내발산동, 등촌동), 은평구(갈현동, 녹번동, 응암동, 신사동, 구산동, 대조동, 역촌동, 불광동), 양천구(목동, 신정동, 신월동), 금천구(시흥동, 독산동), 동작구(상도동, 남현동, 사당동), 관악구(봉천동, 신림동), 구로신축빌라(오류동, 온수동, 고척동, 개봉동), 서대문구(북가좌동, 홍제동, 홍은동), 마포구(서교동, 망원동), 영등포구등이 있다.

인천지역으로는 남동구(구월동, 만수동, 간석동), 남구(주안동, 숭의동, 도화동), 계양구(계산동), 서구(검암동, 당하동, 연희동, 마전동), 부평등이 있다.

강북지역은 강북구(수유동, 미아동, 번동, 우이동), 중랑구(면목동, 상봉동, 묵동, 망우동, 중화동, 신내동), 광진구(중곡동, 군자동), 노원구(상계동, 공릉동), 도봉구(창동, 쌍문동, 방학동), 성북구(하월곡동, 종암동, 정릉동), 동대문구(답십리동, 장안동, 제기동, 휘경동, 청량리동, 이문동, 전농동, 용두동), 강동구(천호동, 성내동) 등이 있다.

경기도 지역으로는 일산(덕이동, 탄현동, 대화역), 고양시(내유동, 관산동), 파주(야당동), 부천오정구(원종동, 오정동, 고강동), 원미구(역곡동, 심곡동, 원미동, 상동, 중동, 도당동, 춘의동), 부천소사구(심곡본동, 송내동, 괴안동, 소사본동), 의정부(가능동, 호원동, 의정부동), 김포, 안양(석수동, 박달동, 안양동) 등이 있다.

매년 3만가구 넘게 쏟아지고 있는 빌라 분양 및 매매에 해당하는 지역에 대한 문의 및 전문가와의 상담은 ‘오투오빌’ 공식 홈페이지( http://www.otovill.com )를 통해 확인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