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신문인터넷 소성렬기자] 트위터는 다음소프트와 함께 지난 한 주간(9월 7일~9월 13일) 트위터 상에서 가장 이슈되는 핫 키워드들 중 주목할 만한 검색어를 선정, 발표했다. 지난주 최고의 인기 키워드는 연예이슈가 차지했다. 지난 9월 11일, 남성 7인조 힙합 아이돌 그룹 ‘방탄소년단’의 팬미팅이 열린 인도네시아 ‘자카르타’가 검색순위 1위로 급상승했다. 방탄소년단 팬들은 ‘자카르타’ 팬미팅 현장을 고화질 사진, 영상 등과 함께 실시간으로 트위터에서 공유하며 소통했다.
또한 ‘화양연화’ 검색어 역시 ‘방탄소년단’과 관련된 검색어로 ‘방탄소년단’의 팬 파워가 트위터 상에서 강력하게 작동했다. 지난 8일, 방탄소년단은 ‘화양연화 온 스테이지: 프롤로그’ 영상을 공개하고 오는 10월 ‘화양연화 pt.2’ 발매와 11월 콘서트 ‘화양연화 온 스테이지’의 개최를 알렸다. 팬들은 트위터에 해당 영상 및 비하인드 씬 등을 공유하며 방탄소년단 컴백에 대한 기대감을 드러냈다.
정치 관련 이슈도 빠지지 않았다. 최근 마약 투약으로 논란이 붉어지고 있는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의 사위가 ‘집행유예’ 판결을 받은 사실이 알려지면서 트위터 유저들 사이에서 법원의 집행유예 판결과 항소하지 않은 검찰에 대해 권력층 `봐주기` 판결이라는 비판과 함께 ‘집행유예’ 검색어가 급상승했다.
또한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의 ‘재신임’과 관련된 ‘긴급 기자회견’ 검색어도 트위터 유저들의 큰 관심을 끌었다. 문 대표는 지난 9일 오후 국회 당 대표실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어 “만약 혁신안이 끝까지 통과되지 못하면 저는 대표직에서 물러나겠다”고 말한바 있다.
안타까운 사고 소식인 ‘돌고래호’ 관련 검색어도 트위터 상에서 빠르게 전파됐다. 제주 추자도 인근에서 낚시 관광객들을 태우고 전복된 낚시어선 ‘돌고래호’는 전복 사고 10일째인 14일 오전 9시경 추가 실종자로 추정되는 남성 시신 1구가 발견됐다. 이날 발견된 시신이 돌고래호 실종자로 확인되면 남은 실종자는 6명, 사망자는 12명으로 늘어나게 된다.
소성렬기자 hisabisa@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