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모의 고령화 시대에 접어들며 출산 시 신생아의 건강과 산모의 건강모두 위협받고 있다. 이럴 때 도움이 되는 것이 태아가 건강하게 태어나든 아프게 태어나든 모두다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아기 보험, 일명 태아 보험이다. 이미 많은 엄마들이 태아 보험의 혜택을 받고 있어 육아카페에서는 출산 전 태아 보험 가입이 하나의 트렌드로 자리잡았다.
이러한 태아 보험은 임신 중에 가입하는 상품으로, 출산 시 발생할 수 있는 만약의 경우를 대비해 주산기질환, 아기의 선천이상, 저체중으로 인한 인큐베이터 비용뿐 아니라 출생 후에도 질병, 상해 사고에 대해 보장 하는 것이 특징이다.
태아 보험과 어린이 보험은 동일한 상품이며, 단지 태아일 경우 가입이 가능한 특약 (저체중아 육아비용, 선천이상 수술비, 주산기질환 입원비 등)을 추가하여 출생 전 태아 상태에서 보험 가입이 가능한 상품을 실무적으로 “태아 보험” 이라 지칭하고 있다.
태아 보험은 손해 보험사의 태아 보험과, 생명 보험사의 태아 보험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다. 생명 보험사의 상품은 질병, 상해로 입원, 수술, 진단을 받을 경우 미리 정해진 금액의 입원비와 수술비, 진단 비를 정액 식 급여 방식으로 지급받으며 일반 암 진단비와 어린이 주요 ci치료비를 비롯해 백혈병 등 발생시 최고 1억까지 고액을 보장하는 장점이 있다.
반면 손해 보험사의 태아 보험은 보장기간이 20세에서 100세까지 만기 선택의 폭이 생명 사에 비해 다양하며, 입원 시 최고 5000만원, 통원 시 1일당 최고 25만원까지 발생된 치료비, 검사비용에 대해 실손, 비례 보상 지급한다. 특히 자녀로 인한 배상 책임문제까지 보장하는 것이 특징이다.
손해 보험사의 상품은 현대해상 굿앤굿 어린이ci 보험, KB손해 보험 무배당 KB희망플러스자녀 보험, 메리츠화재 내mom같은 어린이 보험, 한화손해 보험 1등 엄마의 똑똑한 자녀 보험, 삼성화재 엄마 맘에 쏙 드는 자녀 등이 있으며 생명 보험사의 상품으로는 신한생명 신한아이사랑 보험, 동양생명 수호천사 꿈나무자녀사랑 보험, 흥국 우리아이플러스보장 보험 등이 있다.
보험 업계 관계자는 손해 보험, 생명 보험 모두 장단점이 있음으로 전문 태아 보험 비교사이를 통해 손해 보험사와 생명 보험사의 혜택이나 보장을 꼼꼼하게 알아보고 선택하는 것이 현명하다고 조언한다.
태아 보험 순위, 태아 보험 가입요령, 태아 보험 비교, 태아 보험 비교사이트 순위, 등 태아 보험 전문 비교사이트 인슈랩(http://news.insulab.co.kr/?a=84) 에서 무료상담이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