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석 연휴는 오랜만에 만나는 친지와 즐거운 추억을 만들 수 있는 좋은 기회다. 일찍 복귀해 휴일의 달콤함을 즐기는 것도 가능하다. 울퉁불퉁 시골길, 시원하게 뻗은 강변 자전거 도로는 바쁜 일상 탓에 마주보기 힘들었던 아이와 끈끈한 유대감을 쌓을 수 있는 좋은 장소다.
최근 국내 자전거 인구가 1200만여명으로 늘며 가족 단위 라이딩도 늘어났다. 캠핑 등 복잡한 장비가 필요한 아웃도어 활동 대신 쉽고 간편하게 즐길 수 있기 때문이다. 디자인과 기능성을 갖춘 ‘라이딩 패밀리룩 제품’이 주목 받고 있다. 어린이용 로드 자전거, 뛰어난 통기성과 편안한 디자인의 아웃도어 티셔츠 등은 부모와 아이의 라이딩 패밀리룩을 완성시킨다.
◇성인용 못지않은 어린이용 로드 자전거
최근 아이와 함께 하는 라이딩을 더욱 전문적으로 즐기고 싶어 하는 소비자가 증가하며 어린이용 로드 자전거가 각광 받고 있다. 어린이용 로드 자전거는 성인용 제품과 같은 디자인은 물론이고 뛰어난 전문성까지 갖춰 라이딩 패밀리룩 핵심 제품으로 주목 받고 있다.
삼천리자전거 ‘24 XRS 주니어’는 로드 자전거 ‘XRS 16’ 디자인과 성능을 그대로 적용해 라이딩 패밀리룩을 완성할 수 있는 어린이용 제품이다. 성인용보다 작은 340 사이즈 프레임과 24인치 바퀴를 적용했으며 무게가 가벼워 빠르고 안정적인 주행이 가능하다.
자전거 바퀴 폭이 좁고 상체를 숙여 바람의 저항을 적게 받을 수 있도록 설계된 드롭바가 장착돼 있다. 일본 시마노 14단 구동계를 채택, 편안한 변속 기능으로 힘을 쉽게 전달할 수 있다.
◇아동용 아웃도어 티셔츠
몸에 꽉 끼는 자전거복은 자전거에 익숙지 않은 아동에게 거부감을 줄 수 있어 아동용 아웃도어 티셔츠가 주목받고 있다. 성인용 제품과 같은 디자인으로 출시돼 라이딩 패밀리룩을 연출할 수 있다.
잭울프스킨 ‘패밀리 폴로 티셔츠’는 라이프스타일형 폴로 티셔츠로 아웃도어 활동뿐만 아니라 일상생활에 활용 가능하도록 편안한 디자인을 적용했다. QMC(Quick Moisture Control) 소재로 땀의 빠른 흡수와 건조를 도우며 코튼사를 혼방, 부드러운 감촉을 더했다.
◇디자인에 안전성까지 갖춘 자전거 헬멧
헬멧은 어른과 아이 모두에게 가장 중요한 라이딩 안전장비다. 스포츠형 헬멧이 어색하다면 베레모 디자인 헬멧을 활용할 수 있다. 암코 ‘클로스카 헬멧’은 세련된 디자인과 안전성을 갖췄다. 세 가지 사이즈로 출시돼 누구나 활용할 수 있으며 여섯 가지 색상과 디자인을 갖췄다. 확장폴리프로필렌(EPP)이라는 고밀도 재질 폴리머를 사용해 안전성이 뛰어나다. 북미표준·유럽위원회표준인증을 획득했다.
◇아동용 자전거 장갑
자전거용 장갑은 땀 때문에 손이 미끄러지는 사고를 방지하는 중요한 안전장비다. 지로 ‘브라보 주니어 반장갑’은 패딩이 부착됐다. 클리노 합성피혁을 사용해 내구성은 물론 땀 흡수력을 높였으며 4기통 스트레치와 통기성이 좋은 메쉬 소재를 사용해 착용감이 뛰어나다.
서형석기자 hsseo@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