넓은 사각형 이마 “헤어라인 교정모발이식으로 작은 얼굴 더 작게”

헤어라인 교정 성공 여부 “전문의 의 많은 경험과 부위별 이식기법이 관건”

<모리치피부과 오준규 (의학박사)원장의 성우 배한성 모발이식수술 장면>
<모리치피부과 오준규 (의학박사)원장의 성우 배한성 모발이식수술 장면>

[전자신문인터넷 김병수기자] 요즘 뜨고 있는 걸 그룹 멤버인 K모 양 연예계 데뷔 이전부터 남들보다 넓고 가장자리가 파인 M자 형태의 넓고 불규칙한 헤어라인이 늘 카메라에 클로즈업 될 때 마다 콤플렉스를 느끼던 중 같은 동료 모 연예인의 헤어라인교정 수술 성공 정보를 접하면서 교정수술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하지만 인위적인 수술이라 자연스럽지 못하고 어색하지 않을까 하는 걱정도 상존 했었다고 한다.

헤어라인은 이마와 두피를 나눠주는 경계이다 보니 위치와 모양에 따라 얼굴이 더 커 보이거나 작아 보이는 정도에 따라 첫인상이 결정된다. 때문에 많은 여성들이 전체적인 얼굴 비율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그에 알맞은 작고 갸름한 얼굴을 선호하면서 헤어라인 교정을 위한 모발이식에 많은 관심을 갖고 있는 추세이다.

특히 넓고 남성적인 사각형 이마를 가졌다면 얼굴이 더욱 커 보일 수 있으며 이를 보완하기 위해서 앞머리를 내리는 등 헤어스타일에 변화를 주지만 생각만큼 큰 효과를 보기가 어렵다. 예전에는 중년남성들만의 전유물로 여겨지던 탈모로 인한 모발이식이 대세였다면 지금은 젊은 연령층에서 좁고 예쁜 여성스런 이마라인 을 만들면서 얼굴형까지 변화를 주기위해 미용을 목적을 위한 헤어라인 교정 수술이 늘고 있다.

헤어라인 교정 수술은 남성스러운 각진 이마나 M자형 이마, 넓은 이마로 상대적으로 얼굴이 커 보이는 경우 효과적인 수술로 앞머리 헤어라인을 갸름하게 축소해주어 이마가 좁아 보이고 얼굴 또 한 작게 보여 상대적으로 나이가 훨씬 어려 보이는 동안 얼굴의 효과를 볼 수 있다.

아이돌 인기 걸 그룹 k양 이 걱정하는 부자연스러움의 걱정을 해소하고 만족한 결과를 얻기위해 선 집도하는 전문 의사의 많은 수술경험에 의한 축척된 노하우 등 검증된 의사의 역량이 수술한 티 안 나게 보다 자연스러운 창출이 가능 하다.

모리치 피부과 오준규 원장은 노출 될 수 있는 앞이마 헤어라인 교정이란 특성에 따라 모근의 개수, 굵기, 밀도, 깊이, 각도, 방향, 머리결 등의 7가지 요소를 염두에 두고 이식해야 수술한 티 없이 기존모발과의 자연스러운 조화를 충족시킬 수 있다`고 조언한다. 특히 “헤어라인 교정수술은 다른 성형수술과 마찬가지로 얼굴형에 맞는 디자인 등 미용적인 요소들을 세심하게 고려해야 한다.”며 “일반적인 모발이식술은 모낭의 빽빽한 밀도를 우선시하는 반면 헤어라인 교정술은 수술 한 티가 나지 않는 자연스러움이 가장 중요하다.”고 지적했다.

“M자 부위이식” 헤어라인 교정 수술기법 적용해야 자연스러워

헤어스타일에 따라 앞 이마라인이 노출될 수 도 있는 M자 부위 모발이식 이나 헤어라인 교정을 위한 모발이식은 `후두부에서 채취하는 머리카락은 앞쪽보다 약 1.5배 굵다는 점을 감안하고 이식해야 기존 모발과의 자연스러움의 유지에 유리하며 또한 이식된 모발과 기존 모발을 구별하기 어려울 정도로 자연스럽게 유지하기 위해서는 집도의의 많은 임상경험에 의한 수술 노하우가 중요하므로 과장된 정보만을 믿고 병원을 선택하기보다는 시술할 의사의 전문성 등 기술적인 측면을 상세하게 살펴보고, 경험이 많은 전문 병원에서 시술받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조언했다.

산부인과 비뇨기과 등 모발이식으로 전업 많아 “전문성 결여 지적”

침체된 세계 경제에 맞물려 우리나라 경제 또 한 어렵다고 들 한다. 개인 의원들 또한 불경기에 예외일 순 없이 다들 어렵다고 아우성이며 경기침체로 인한 매출부진을 만회하기 기존의 비뇨기과 들은 물론 심지어 신경외과 나 이비인후과와 산부인과 까지도 기존의 전문 과목을 버리고 모발이식 병원으로 전업 하는 경우가 많다. 문제는 지금 까지 전문으로 진료해왔던 산부인과 나 신경외과 등의 과목에서 하루아침에 모발이식 전문? 병원으로 간판을 바꿔달고 진료중인 병원들이 많다. 그러나 전문성 없이 검증 안된 병원에서 수술 했을 경우 전문성 결여에 의한 어색함과 부작용등 의료사고 는 예견 될 수밖에 없는 실정이다.

이렇게 전문성은 뒤로 한 체 전업한 병원들은 기존 모발이식병원과의 수술 경험 등 노하우 의 격차를 줄이기 위해 값 싼 비용과 이벤트를 가장한 과장된 광고로 환자를 현혹시켜 환자를 유치하는 경우가 많으며 일부 일탈된 병원의 경우이긴 하지만 비 의료인으로 하여금 시술하게 하여 물의를 일으킨 사례도 적발되고 있으므로 병원 선택에 보다 세심한 주의가 요구 되고 있다.

naver hidoc 모발상담 전문의 털 박사, 모리치 피부과 오 준규(의학박사) 원장은 `모발이식 수술이 발달하면서 헤어라인 교정수술을 받는 여성들이 크게 늘고 있는 추세에 편승, 일부 병원들의 경우 수술유치에만 급급한 나머지 헤어라인 교정수술에 대한 환상만을 남발하여 정작 수술 후 기존 모발보다 굵은 머리띠 형태의 부자연스러움 등의 불만족과 부작용으로 재수술 받는 경우가 상당하므로 병원 선택 시 세심한 주의를 거듭 당부했다.

김병수기자 sskbss@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