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신문인터넷 김제이기자] 국민건강보험공단(이사장 성상철)과 건강보험심사평가원(원장 손명세)은 건강보험의 전반적 현황을 수록한 ‘2014년 건강보험통계연보’를 올해로 11년째 공동으로 발간했다.
이번 2014년 건강보험통계연보는 통계작성 기준의 이해 및 통계자료에 대한 접근도를 높여 이용자의 편의 및 활용성을 제고하고자 통계설명(해설) 자료집을 별도로 수록했다.
통계 이용자가 쉽게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그래프 등 시각적인자료를 추가했으며, 수요자의 의견 등을 반영해 세부항목을 추가하고 통계표를 재구성했다. 이를 통해 기존 통계와의 연속성을 유지하면서도 편의성을 높일 수 있도록 구성했다.
특히, 증가하고 있는 진료비 중 65세 이상의 다빈도 질병, 성별구분 및 한방 요양기관 소재지별 심사실적 등 사회적 이슈 부분 통계 항목을 추가하는 등 다양한 통계제공을 위해 노력했다.
또한, 정부의 3.0 정보공개 취지에 따라 모든 이용자가 손쉽게 접근하여 이용할 수 있도록 발간된 통계자료를 공단 홈페이지 (www.nhis.or.kr) 및 심평원 홈페이지(www.hira.or.kr)에 게시하고 있으며, 통계청 국가통계포털시스템 KOSIS(www.kosis.kr)에 DB 자료를 구축해 서비스할 예정이다.
김제이기자 kimjey@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