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세 시대에서 가장 크게 대두되는 것이 있다면 ‘노후자금’ 문제가 아닐까 싶다. 일반적으로 50~60대에 정년퇴직을 한다고 가정했을 경우, 50년을 살아가기 위한 노후자금에 대해 걱정하는 것은 어쩌면 당연한 일이다. 자식만 믿고 살던 옛날과는 시대가 많이 달라졌기 때문에, 자식에게 떳떳한 부모가 되기 위해서라도 노후자금 준비는 이제 필수다.
최근 온라인과 금융 시장의 발달로 인해 서민을 대상으로 노후자금 설계에 많은 도움을 주는 ‘무료재무설계상담’이 보편화되고 있다.
무료재무설계상담은 노후자금의 설계에 대해 투자비율 설정이나 자금운용 방법 등 다양한 노하우를 배울 수 있는 장점이 있다. 그리고 체계적인 자금운용 계획을 전문가의 도움으로 구체적이면서도 체계적으로 수립할 수 있다.
이와 함께 과거 고금리 시절에는 더 많은 돈을 벌기 위해 수익률 높은 투자 상품, 금리 높은 예금 상품들을 소비자가 찾았다면, 저금리 기조가 장기화되는 요즘 안정적인 삶을 꿈꾸는 소비자가 재무설계에 크게 의존하고 있어 무료재무설계상담이 더욱 보편화되고 있는 것이다. 즉, 저성장·저금리·고령화 시대를 극복하기 위한 소비자의 욕구에서 비롯된 현상이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간혹 일부에서는 재무설계상담이 무료라며 의심하는 경우도 적지 않다. 그러나 검증된 기관을 통해 꼼꼼한 상담을 받는다면 생각하는 것 이상으로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
한국재무관리센터 관계자에 따르면 “무료재무설계상담 서비스는 소비자의 욕구에 따른 금융 업계의 트렌드 변화라고 볼 수 있다”며, “재무설계의 기본 역할은 개인의 재무상태를 진단, 분석하여 문제점을 개선하고, 미래 재무목표 달성을 효율적으로 하기 위해 합리적인 포트폴리오를 제공하는 것이다. 이런 일련의 과정을 통해 소비자의 만족을 이끌어낸 후 자발적 상품 구매로 이어지길 기대하는 것이 금융회사가 무료재무설계상담 서비스를 제공하는 이유다”고 전했다.
한편, 한국재무관리센터는 급변하는 금융시장 속에서 소비자에게 무조건 상담을 받아보라고 권유하기보다 오랜 경험 및 노하우를 바탕으로 무료재무설계상담의 니즈에 대해 충분히 환기시키고, 소비자가 안정적인 미래를 준비할 수 있도록 많은 도움을 주고 있다.
각종 금융 정보 제공은 물론 객관적 금융상품을 비교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체계적인 무료재무설계상담을 바탕으로 개인투자자 성향 분석, 구체적인 목표까지 제시해주고 있다. 뿐만 아니라 투자성향에 맞는 자산배분 비율 및 상품 선정, 정기점검 및 투자전략 수정·보완으로 자산 배부 관리를 돕고 있다.
한국재무관리센터의 상담 분야는 세금설계, 은퇴설계, 상속설계, 투자설계, 부동산설계, 연령별설계, 기간별설계, 직장인설계, 종자돈 만들기, 결혼자금만들기, 내 집 마련하기, 은퇴자금만들기 등 매우 다양하며, 이와 같은 상담은 전화 또는 방문상담이 언제든지 가능하다.
저금리·고령화 시대에 접어들면서 계획적인 재무설계 및 자산관리의 필요성이 점점 강조되고 있지만 미래를 설계하고 그에 맞는 재무계획을 짜는 일은 말처럼 쉬운 것이 아니다. 시시각각 변하는 경제 흐름을 읽을 줄 아는 안목이 필요하고, 복잡해지는 금융상품에 대한 정보 및 지식도 있어야 한다.
이때 객관적인 입장에서 재무 상황을 분석해 충분한 상담과 조언으로 체계적이면서 현실적인 재무계획이 가능하도록 만드는 한국재무관리센터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다면 효율적인 재무관리가 가능해진다.
개인재무설계, 종합금융매거진 등 기타 자세한 서비스도 함께 받아보고 싶다면 한국재무관리센터 홈페이지(www.korfinance.co.kr) 또는 대표번호로 문의가능하다.
이뉴스팀 e-news@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