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드론의 시대가 열렸다. 초기 주로 군용목적으로 사용되던 드론은 최근들어 엔터테인먼트분야에서 폭넓게 활용되고 있다. 하지만 항공드론은 점차 그 활용분야의 폭이 넓어지면서 다양한 일자리 창출을 가능하게 하고 있다. 실제로 드론은 건설, 건축은 물론 임업, 해양, 광업 분야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며 일자리를 창출하고 있다.
이에 국내최초의 `항공 드론 활용 전문가 창업과정`이 개강한다. 한국 항공대는 2015년 고용노동부의 중장년 아카데미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미래유망 산업인 항공 드론 활용 전문가 창업 과정 가운데 2차 과정을 오는 11월 9일에 개강한다고 최근 밝혔다.
중장년을 대상으로 진행되는 이번 `항공 드론 활용 전문가 창업과정`은 국내 최초의 항공 드론 창업 과정이다. 농업, 건설업, 임업, 광업,수산업, 재난구조, 물류, 엔터테인먼트 및 항공 드론 진로 체험 교육 등 산업을 연계해 창업 및 취업을 유도해 항공 드론 활용 전문가로 양성하는 과정이다.
민간차원에서 드론을 활용한 정보수집분야에 새로운 일자리 창출이 가능하며 특히 중장년, 여성, 장애인들도 쉽게 드론 조종을 배울 수 있어 다양한 응용분야에서 활용이 가능하다.
실제로 드론은 `하늘 위의 산업 혁명`으로 불릴 정도로 ▲건설(포인트클라우드 3D 모델 생성), 건축(Building Information Modelling), 지적(Orthomosaic, DEM, DTM, DSM, 등등) ▲정밀농업(적외선 카메라 이용 작황 파악, 필요한 지역에만 농약 및 비료 살포 등) ▲임업(산림관리, 각종 병충해 조기발견) ▲수산업(녹조 적조 관찰), 광업(자원탐사) ▲재난 관리 및 피해산정▲항공드론 진로 체험 교육관련 분야에서 활용되며 새로운 일자리를 창출하고 있다.
특히 이번 `항공 드론 활용 전문가 양성과정`을 수료하면 각 산업별 드론 활용 정보수집 전문가와항공드론 진로 체험 교육 지도사로 정식으로 활동 가능하다. 또한 중장년층을 대상으로 하는 창업과정이기 때문에 커리어 교육 전문 기관인 ㈜글로벌아너스의 국내 최고 생애재설계 전문가들에 의한 자기 진단, 생애 경력 설계 및 창업 교육을 통해 각 다양한 분야에 대해 항공 드론 활용 전문가로 맞춤 생애재설계도 제공한다. 교수진은 항공 드론 분야 및 각 산업 분야별 이론과 실무 경험을 가진 최고 전문 교수진으로 구성됐다.
고용노동부, 산업인력공단이 지원하고, 한국항공대학교가 주관하는 이번 `항공 드론 활용 전문가 창업과정`은 40세 이상의 드론 창업에 능력과 열정이 있는 실업, 구직자들이 지원 가능하며, 40세 미만은 자질이 많은 사람으로 소수만 뽑는다. 선발인원은 30명이며 서류와 면접을 통해 선발한다. 선발된 인원들은 250~300만원 상당의 교육훈련비용을 전액 정부로부터 지원받는다. 또한 항공 드론 전문 교육에 대한 일반인의 수요와 요청이 많아 한국항공대학교에서는 재직자 및 일반인들을 위한 유료화 과정을 준비 중이다.
2기 모집지원은 오는 10월 30일까지 가능하며, 참가신청서 및 지원방법 등 자세한 안내사항은 한국항공대학교 중장년 아카데미 홈페이지(http://www.kaudrone.com) 내 공지사항에서 확인할 수 있고 문의는 이메일(droneedu@gmail.com)로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