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최초 '항공 드론 활용전문가 창업과정' 항공대서 11월 개강.. 국비지원 가능

국내 최초 '항공 드론 활용전문가 창업과정' 항공대서 11월 개강.. 국비지원 가능

항공드론의 시대가 열렸다. 초기 주로 군용목적으로 사용되던 드론은 최근들어 엔터테인먼트분야에서 폭넓게 활용되고 있다. 하지만 항공드론은 점차 그 활용분야의 폭이 넓어지면서 다양한 일자리 창출을 가능하게 하고 있다. 실제로 드론은 건설, 건축은 물론 임업, 해양, 광업 분야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며 일자리를 창출하고 있다.

이에 국내최초의 `항공 드론 활용 전문가 창업과정`이 개강한다. 한국 항공대는 2015년 고용노동부의 중장년 아카데미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미래유망 산업인 항공 드론 활용 전문가 창업 과정 가운데 2차 과정을 오는 11월 9일에 개강한다고 최근 밝혔다.

중장년을 대상으로 진행되는 이번 `항공 드론 활용 전문가 창업과정`은 국내 최초의 항공 드론 창업 과정이다. 농업, 건설업, 임업, 광업,수산업, 재난구조, 물류, 엔터테인먼트 및 항공 드론 진로 체험 교육 등 산업을 연계해 창업 및 취업을 유도해 항공 드론 활용 전문가로 양성하는 과정이다.

민간차원에서 드론을 활용한 정보수집분야에 새로운 일자리 창출이 가능하며 특히 중장년, 여성, 장애인들도 쉽게 드론 조종을 배울 수 있어 다양한 응용분야에서 활용이 가능하다.

실제로 드론은 `하늘 위의 산업 혁명`으로 불릴 정도로 ▲건설(포인트클라우드 3D 모델 생성), 건축(Building Information Modelling), 지적(Orthomosaic, DEM, DTM, DSM, 등등) ▲정밀농업(적외선 카메라 이용 작황 파악, 필요한 지역에만 농약 및 비료 살포 등) ▲임업(산림관리, 각종 병충해 조기발견) ▲수산업(녹조 적조 관찰), 광업(자원탐사) ▲재난 관리 및 피해산정▲항공드론 진로 체험 교육관련 분야에서 활용되며 새로운 일자리를 창출하고 있다.

특히 이번 `항공 드론 활용 전문가 양성과정`을 수료하면 각 산업별 드론 활용 정보수집 전문가와항공드론 진로 체험 교육 지도사로 정식으로 활동 가능하다. 또한 중장년층을 대상으로 하는 창업과정이기 때문에 커리어 교육 전문 기관인 ㈜글로벌아너스의 국내 최고 생애재설계 전문가들에 의한 자기 진단, 생애 경력 설계 및 창업 교육을 통해 각 다양한 분야에 대해 항공 드론 활용 전문가로 맞춤 생애재설계도 제공한다. 교수진은 항공 드론 분야 및 각 산업 분야별 이론과 실무 경험을 가진 최고 전문 교수진으로 구성됐다.

고용노동부, 산업인력공단이 지원하고, 한국항공대학교가 주관하는 이번 `항공 드론 활용 전문가 창업과정`은 40세 이상의 드론 창업에 능력과 열정이 있는 실업, 구직자들이 지원 가능하며, 40세 미만은 자질이 많은 사람으로 소수만 뽑는다. 선발인원은 30명이며 서류와 면접을 통해 선발한다. 선발된 인원들은 250~300만원 상당의 교육훈련비용을 전액 정부로부터 지원받는다. 또한 항공 드론 전문 교육에 대한 일반인의 수요와 요청이 많아 한국항공대학교에서는 재직자 및 일반인들을 위한 유료화 과정을 준비 중이다.

2기 모집지원은 오는 10월 30일까지 가능하며, 참가신청서 및 지원방법 등 자세한 안내사항은 한국항공대학교 중장년 아카데미 홈페이지(http://www.kaudrone.com) 내 공지사항에서 확인할 수 있고 문의는 이메일(droneedu@gmail.com)로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