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년 선천성이상을 갖고 태어나는 신생아가 늘어남에 따라 임신 중인 예비엄마들 사이에서 태아 보험은 꼭 준비해야 하는 필수항목으로 자리 잡게 된지 오래다. 실제로 국민건강 보험 공단 통계자료에 따르면 2011년 만 0세 미만 선천성 기형 진료 환자 수는 2005년도 대비 약 2.5배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처럼 혹시 모를 위험으로부터 조금이라도 경제적 부담을 줄이기 위한 방법으로 최근 가입률이 증가한 태아 보험은 임신 중 가입하는 태아 어린이 보험으로 태아가 태어나는 순간부터 보장을 받는 것이 특징이다.
특히, 태아 보험 속 태아 관련 특약은 자녀가 태어나는 순간에 발생하기 쉬운 선천성이상, 저체중, 미숙아 관련 입원비용 및 치료비용은 물론 출산전후기 질환에 대한 보장을 받을 수 있어 많은 예비 엄마들이 중요시 생각하는 항목이기도 하다. 이 태아 관련 특약은 임신 사실을 확인한 순간부터 임신 22주 이내 태아 보험 준비할 경우에만 선택이 가능하므로 올바른 태아 보험 가입 시기를 놓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태아 어린이 보험은 크게 자녀가 태어나는 순간부터 성장하는 동안 상해, 질병 관련 보장을 집중적으로 받을 수 있는 손해 보험사 상품과 소아암, 백혈병과 같이 고액의 치료비용이 발생되는 중대질병에 집중 보장이 가능한 생명 보험사 상품으로 구분된다.
또한 태아 보험은 최근 사회적 이슈로 대두되고 있는 유아 납치, 폭력, 유괴, 성 범죄 등에 대한 보장도 특약으로 구성하여 자녀가 성장하는 동안에 필요한 모든 상황에 대한 종합 보험 이라고 볼 수 있다.
하지만 단순히 지인의 소개로 또는 고가의 사은품만을 보고 선뜻 가입했다가 추후 오히려 비싼 보험료 납입 또는 제대로 된 보장을 받지 못하는 등의 피해 사례가 증가하고 있으므로 반드시 전문 태아 보험 비교사이트를 통해 자신의 자녀에게 맞는 상품이 무엇인지 세밀하게 살펴보고 결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무엇보다 태아 보험 가입 전 미리 전문 보험 비교사이트를 통해 적어도 3가지 이상의 태아 보험 상품에 대하여 보험사, 브랜드, 보장만기, 보장내용 등 여러 항목을 기준으로 비교 견적을 확인해보는 것이 중요하다.
한편, 다년간 예비부모로부터 좋은 호응을 얻고 있는 인슈랩(http://news.insulab.co.kr/?a=104) 에서는 태아 보험을 비롯하여 어린이 보험, 성인 보험에 대해 비교 서비스를 받아볼 수 있으며 매월 새로운 캠페인을 통해 보험 전문가와의 1:1 무료상담(080-282-0011)을 제공하고 있다. 특히 가입자의 편의를 위해 태아 등재, 보험금 청구대행, 월 납입체크 등 다양한 편의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