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에스인포매틱스(대표 황인환)는 신개념 지식 검색 솔루션 ‘프리줌(prizum.kr)’을 선보였다. 빅데이터 활용 기술과 HTML5·SVG(Scalable Vector Graphics) 기반으로 개발돼 현장 전문가와 실무자를 지원한다.
이에스인포매틱스는 솔루션 개발 후 특허 출원을 마쳤다. 스마트 용어사전·업무 편람 베타서비스를 지난 8월부터 시작했다.
실무용어나 업무 관련 검색은 단순한 유의어 나열이 많다. 포털 사이트를 활용해도 수많은 비전문가의 개인적 의견이 대부분이다. 정보의 바다에서 유의미한 정보를 걸러내는 작업에 더 많은 시간과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회사는 현실 문제를 고려해 솔루션을 개발했다. 현장과 오랜 실무경험으로 체득한 경륜을 녹여내 만든 솔루션이다. 검색과 동시에 검색어가 갖는 계층구조와 연관된 유의어를 사용자에게 시각적으로 제공한다. 공개된 최신 법령정보와 공공기관 업무 해설서 등을 반영한 실무적인 정보를 제공해 업무에 직접 활용하도록 지원한다.
프리줌을 회사 내부 지식 관리 시스템과 연계하면 용어와 정의를 자동으로 추출한다. 생성된 용어 간 계층 구조를 시각화해 보여줘 내부 교육이나 콜센터 상담용으로 활용 가능하다.
은퇴한 분야별 전문가 역량을 반영해 지속적으로 다양한 전문 콘텐츠를 확대 제공한다. 회사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의무도 충실히 수행하는 기업으로 성장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운용체계(OS) : 모든 OS
▶회사·기관·협회 등 모든 사내 업무 매뉴얼과 발간자료 통합 관리 솔루션
▶문의 : (02)780-7550
[황인환 이에스인포매틱스 대표]
황인환 이에스인포매틱스 대표는 금융기관 재직 시 업무 편람과 용어집을 구축했던 경험이 있다. 감사와 컴플라이언스 고객서비스센터 지원 콘텐츠를 만들기 위해서다. 여러 실무 경험을 바탕으로 통합적 업무 매뉴얼 관리와 사용자 편의를 위한 그래픽 환경을 제공키로 했다. 기존 사내에서 생성된 수많은 업무 매뉴얼과 발간자료는 제대로 관리되지 않아 업무가 불편했다. 황 대표는 “업무 생산성 증대에 도움을 주고자 제품을 개발했다”며 “사내 업무 매뉴얼 통합 관리로 불필요한 검색 시간도 줄일 수 있다”고 설명했다.
회사는 공공기관과 중견 기업 대상으로 사내 축적된 매뉴얼과 발간 자료 온라인화를 지원한다. 황 대표는 “재활용률을 높여 생산성 증대 효과를 직접 확인하도록 마케팅을 진행할 것”이라며 “은퇴 직전·직후 대상자 업무 경험을 자료화해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의무를 충실히 수행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에스인포매틱스는 금융경제용어사전·기업공시실무·경제금융북마크 등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다. 앞으로 녹색경제용어사전·고객응대 스마트매뉴얼(B2B)·인재개발원CDP시스템(B2B)·펀드교육용어·보안전문용어·금융리스크사전 등 다양한 형태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업데이트할 계획이다.
권동준기자 djkwon@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