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인코리아닷컴 정부재 기자] 아모레퍼시픽(대표이사 심상배) 기술연구원은 11월 18일 ‘헤리티지 뷰티 사이언스 포럼’을 개최하고 국내외 연구 네트워크를 활용해 진행한 국내 토종 식물 자원 관련 연구 성과를 발표했다.
항노화산업지원센터 경기지원과 공동 주최한 이번 행사는 아모레퍼시픽 기술연구원 제2연구동 미지움 구용섭홀에서 진행됐다
이번에 처음 개최되는 헤리티지 뷰티 사이언스 포럼에는 서울대학교 농업생명과학대학 이형주 교수, 이기원 교수, 김종은 박사, 경희대학교 한의과대학 김남일 교수, 아모레퍼시픽 기술연구원 헤리티지소재연구팀 박준성 팀장이 연사로 참가했다.
포럼은 인삼, 콩을 비롯한 아모레퍼시픽의 주요 헤리티지 소재에 관한 새로운 안티에이징과 미백 관련 기전 규명 결과에 대한 발표가 진행됐다.
이번 연구는 아모레퍼시픽 기술연구원이 노벨 화학상 수상자인 독일 막스플랑크연구소 로버트 후버(Robert Huber) 박사와 함께 지난 2012년부터 4년에 걸쳐 이어온 것이다. 이 밖에도 한방 화장품 연구의 전망과 정의에 대한 역사 문화적 검토에 관한 발표도 있었다.
아모레퍼시픽 한상훈 기술연구원장은 “헤리티지 뷰티 사이언스 포럼은 한국의 대표적인 토종 식물 자원인 인삼, 콩에 관해 아모레퍼시픽 기술연구원이 오랜 기간 유수의 국내외 연구 그룹과 함께 이어온 결과를 발표하는 뜻깊은 자리가 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아모레퍼시픽 기술연구원은 전 세계 고객에게 미와 건강을 전할 수 있도록 최선의 연구 노력을 이어 가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한편 포럼에서 발표된 주요 연구 결과로는 인삼 희귀 사포닌 Compound K 성분의 AMPK 인산화 증가를 통한 주름개선과 Src 활성화를 통한 보습 효능 연구, Ginsenoside F1 성분의 Rho family GTPases 조절을 통한 피부미백 효능 연구, 콩의 외부 방어물질 중 하나인 쿠메스트롤(Coumestrol) 성분의 신규 항노화 타겟 단백질(Flt3) 규명 및 주름개선 효능 규명 연구, 오래 발효된 약된장에 극미량 존재하는 이소플라본 대사체(ODI라고 알려짐)의 신규 항노화 타겟 단백질(PKCι) 규명 및 미백 효능 기전 규명 연구 등이 있다.
코스인코리아닷컴 정부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