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연간 총 분양 물량은 49만가구로 2014년 33만 가구에 비해 16만 가구가 증가하였다. 이처럼 바야흐로 부동산 분양 시대가 열기를 띠고 있는데, 증가된 거래량과 초저금리 기조 상황에서 주택구매를 한다면 어느 곳에 투자해야 하는지 또 언제 구매를 해야 하는지 각각 다른 추측을 내놓고 있어 혼란이 가중되고 있다.
이 같은 분양열풍이 일어나게 된 것은 아파트 전세난을 원인으로 꼽을 수 있다. 2015년도 3,4분기 전국의 전세가격을 살펴보면 전년동기대비 5.3%의 상승률을 기록한 것을 알 수 있는데, 수도권의 주택전세가격도 전체적으로 올랐으며 지방의 5개 광역시 역시 대구 9.5%, 광주 4.1% 등으로 높은 상승세를 보였다.
이는 전세를 월세로 전환하는 추세로 전세물량이 부족해졌고 재건축 이주 수요의 증가와 낮은 전세대출 금리로 인한 임대인의 전세기피현상과, 세입자의 전세수요가 증가하면서 맞물린 현상이라 볼 수 있다.
한편 신축빌라에 대한 수요도 덩달아 증가하고 있다. 아파트 전세로는 서울에서 살 수 없어 차라리 빌라를 통해 내 집 마련을 하겠다는 수요층이 증가한 것이다. 또한 신축한 건물의 경우 시설과 설비가 잘 되어 있고 쾌적한 주거환경이 조성되어있어 실거주자의 만족도가 높다.
나중을 위한 투자지로서도 조금이나마 역할을 한다. 수요층이 받쳐주는 지역의 주택인 경우 매매가 쉽고 수익률을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분양 받을 때에는 주변에 수요층을 확보할 수 있는 산업단지나 종합병원 유치, 대학교 신설, 대기업 본사 이전 등의 계획이 있는지 체크한다면 시세차익을 얻을 수 있다.
하지만 개발 계획보다 중요한 것은 내가 살 환경이 제대로 조성되어있는 지 파악하는 것이다. 이에 신축빌라 중개전문업체( http://www.1800-1076.com/ )의 조언을 따라 적절한 타이밍과 좋은 거주지를 알아보도록 하자.
신축빌라는 공사 완료 후 현장을 오픈하는 것이 아니라, 1개 층 또는 1개 호수만 공사를 완료해 현장을 공개하는 경우가 있다. 보통 호수 별로 구조가 동일해 살펴보기 충분하기 때문이다. 인기가 많은 매물인 경우 공사가 끝나기도 전에 분양이 마감되기도 해 재빠른 판단이 필요하다.
그렇다면 이사 계획은 언제부터 하는 것이 좋을까? 일반적으로 3~4개월이면 충분히 원하는 집을 살펴보고 분양 받을 수 있다고 한다. 출퇴근이나 등하교를 고려한 지역 선정과 구조 및 넓이 등을 고려하고 분양계약을 하면 보통 2~3개월의 기간이 걸리게 되는데, 입주까지 2~3개월 추가로 기간이 걸리기 때문이다.
또한 신축빌라는 생각보다 짧은 시간에 분양이 완료된다. 신축이기에 분양 후 몇개월 만에 모든 거래가 완료된다. 때문에 너무 신중하게 긴 시간을 갖는 것보다 전문가와 적극적인 문의 상담을 통해 진행하는 것을 추천한다.
또한 믿을 수 있는 빌라 전문가와의 꾸준한 상담을 통해 정보를 얻는 것이 중요하다. 자신이 이사 가고자 하는 지역의 신규 오픈현장, 주변인프라, 시세, 개발 등에 대한 정보를 알고 있어야 만족도 높은 구매가 가능하다.
또한 병원, 은행, 공원, 교통의 편리성 등 여러 가지 조건들을 체크해 봐야 한다. 알아보면 알아볼수록 쾌적하고 생활하기 아주 편리하다. 특히 지하철역이나 버스정류장이 가깝고 고속도로 IC와 직선로가 근처여서 교통이 편리한 지역의 주택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빌라중개업체와 직접 현장방문을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다음은 교통이 편리하고, 주변에 대형공원, 대형병원, 대기업 본사 이전 등의 개발호재가 많아 향후 주택가격이 상승할 것으로 보이는 빌라 분양 지역이다.
먼저 서울을 살펴보면 서대문구( 홍제동, 북가좌동, 홍은동, ), 노원구( 상계동, 공릉동 ), 광진구( 중곡동, 군자동 ), 마포구( 서교동, 합정동, 망원동 ), 도봉구( 쌍문동, 창동, 방학동 ), 성북구( 하월곡동, 정릉동, 종암동 ), 중랑구( 신내동, 중화동, 면목동, 상봉동 망우동 ), 강북구( 미아동, 번동, 우이동, 수유동 ), 동대문구( 제기동, 이문동, 청량리동, 휘경동, 답십리동, 용두동, 전농동 ),은평구(신사동, 구산동, 갈현동, 불광동, 동촌동, 응암동, 대조동) 이 인기지역이다.
다음은 구로구( 고척동, 개봉동, 온수동, 오류동 ), 금천구(독산동, 시흥동 ), 영등포구, 동작구( 사당동, 남현동, 상도동 ), 관악구( 신림동, 봉천동 ), 강서구( 염창동, 내발산동, 등촌동, 화곡동 ), 강동구( 천호동, 성내동 ), 양천구( 신월동, 신정동, 목동동 )가 빌라로 각광받고 있다.
경기도 및 인천 수도권은 인천 계양구( 계산동 ), 인천 서구( 당하동, 연희동, 검암동 마전동 ), 의정부( 호원동, 가능동 ), 부천 원미구( 도당동, 춘의동, 중동, 심곡동, 상동, 동곡동, 원미동 ), 인천 부평구( 부평동 ), 군포, 안양, 인천 남동구( 간석동, 만수동, 구월동 ) 부천 소사구 ( 소사본동, 심곡본동, 괴안동, 송내동 ), 일산( 덕이동, 탄현동, 대화동 ), 인천 남구( 숭의동, 주안동, 도화동 ), 김포, 부천 오정구( 고강동, 원종동, 오정동,), 고양시( 관산동, 내유동 ), 파주( 야동동 )이 있다.
신축빌라에 대한 더욱 자세한 정보들은 전문중개업체 홈페이지( http://www.1800-1076.com/ )에 방문 시 한눈에 파악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