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니터랩(대표 이광후)은 암호화된 SSL트래픽을 관리해 가시성을 확보하는 AISVA(Application Insight SSL Visibility Appliance)제품을 출시했다.
HTTP를 암호화해 보안성을 높인 SSL(Secure Sockets Layer)프로토콜은 웹브라우저와 웹서버 간에 데이터를 안전하게 주고받기 위한 업계 표준이다. 안전한 거래와 정보 제공을 지원하는 기반 기술을 활용해 전자상거래, 뱅킹서비스 등에 주로 사용된다. 최근에는 주요 검색사이트와 지메일, 페이스북 등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으로 빠르게 사용 범위가 확산됐다.
가트너는 2017년 사이버 공격 중 절반 이상이 암호화된 트래픽에서 발생할 것으로 예측했다.
암호화된 트래픽은 복호화 하는 과정을 거치지 않으면 숨겨진 악성코드를 탐지·차단할 수 없다. 복호화 과정에서 기존 보안 장비 성능 저하를 초래해 네트워크 응답속도 지연이 발생한다.
SSL 가시성 장비는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암호화된 트래픽을 고속으로 복호화해 방화벽, 침입차단시스템, 웹방화벽, DLP 장비 등 보안 장치로 보내 탐지·차단 기능을 수행한다. SSL 트래픽 복호화 과정에서 발생하는 성능 저하를 예방해 고속 패킷 처리를 보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전용 장비다.
모니터랩 AISVA는 최대 CPS 처리 성능을 지원해 기존 보안 장비와 함께 사용시 복호화에 따른 네트워크 처리속도 지연현상 없이 SSL 트래픽에 대한 검사가 가능하다.
이광후 모니터랩 대표는 “AISVA 제품 출시로 증가하는 SSL트래픽에 대한 관리 방안을 제공해 보안성 향상에 기여한다”며 “다양한 보안장비와 연동으로 암호화된 트래픽에 대한 포괄적인 정책기반 가시성 제공을 위해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김인순기자 insoon@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