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신축빌라의 조건, “거실, 욕실, 주방에 있다”

좋은 신축빌라의 조건, “거실, 욕실, 주방에 있다”

부동산가격 상승세는 계속되는데 주택담보대출 금리는 오름세로 돌아섰다. 이에 정부의 대출규제 강화 계획까지 겹치면서 수요자들은 내 집 마련에 큰 혼란을 겪고 있다.

서울부동산정보광장에 따르면 올 11월 아파트 매매거래는 9281건(28일 기준)으로 전월(1만1670건)보다 15% 이상 감소했으나 서울 아파트 매매가는 전월 대비 0.68% 올라 16개월 연속 오름세를 보이고 있는 실정이다.



아파트값이 떨어질 것을 기대하고 내 집 마련의 시기를 엿보고 있던 수요자들은 대출규제 강화 발표와 함께 서둘러 내 집 마련에 나서고 있다. 그러나 계속해서 오르고 있는 아파트를 구매하기란 부담스러운 것이 사실. 따라서 이들은 아파트보다 저렴하면서도 아파트급 설비 및 인테리어, 편의시설 등을 자랑하고 있는 신축빌라에 주목하고 있다.

그렇다면 현재 어떠한 지역에 있는 신축빌라가 활발하게 거래되고 있는지 빌라중개업체( http://www.1800-1076.com/ )의 도움을 받아 확인해보자.

▶ 서울특별시

은평구(대조동, 불광동, 갈현동, 구산동,수색동, 신사동, 역촌동, 응암동, 녹번동), 강서구(발산동, 방화동, 화곡동, 개화동, 염창동, 공항동, 마곡동, 등촌동, 가양동), 중랑구(망우동, 중화동, 상봉동, 묵동, 신내동, 면목동), 강동구(성내동, 길동, 암사동, 천호동), 마포구(성산동, 망원동, 연남동, 신수동, 서교동, 아현동, 중동), 성북구(석관동, 종암동, 정릉동, 삼선동), 동대문구(장안동, 제기동, 용두동), 강북구(미아동, 번동, 수유동), 금천구(시흥동, 가산동, 독산동), 구로구(온수동, 오류동, 개봉동, 고척동, 궁동, 구로동), 양천구(신월동, 신정동, 목동), 동작구(신대방동, 사당동, 대방동, 상도동, 흑석동), 서대문구(북가좌동, 홍제동, 남가좌동, 홍은동), 노원구(하계동, 중계동, 상계동, 공릉동), 도봉구(창동, 방학동, 도봉동, 쌍문동), 광진구(능동, 자양동, 군자동, 중곡동, 구의동), 송파구(가락동, 마천동, 오금동), 관악구(남현동, 신림동, 봉천동)

▶ 인천광역시

서구(경서동, 석남동, 당하동, 검암동, 마전동, 연희동, 왕길동), 남구(도화동, 용현동, 주안동, 숭의동), 부평구(부평동, 부개동, 십정동, 산곡동), 남동구(서창동, 만수동, 장수동, 간석동, 구월동)

▶ 경기도

부천시 원미구(심곡동, 중동, 도당동, 상동, 원미동, 춘의동, 역곡동), 부천시 소사구(소사본동, 심곡본동, 송내동, 괴안동), 부천시 오정구(고강동, 오정동, 원종동), 파주시(상지석동, 야당동), 광명시(소하동, 철산동, 광명동), 의정부시(의정부동, 호원동, 가능동), 고양시(성석동, 중산동, 덕이동, 사리현동, 내유동, 탄현동, 대자동, 풍동, 관산동문봉동, 대화동, 삼송동, 덕은동)

생활을 하면서 가장 편리해야 하는 공간이 바로 ‘거실, 주방, 욕실’이다. 이 공간들은 온 가족이 함께 사용하기 때문에 입주 시 더욱 꼼꼼한 비교가 필요하다.

좋은 빌라고르기 첫 번째, 거실과 채광

요즘은 가족중심 문화이기 때문에 거실의 쓰임새가 가장 중요하다. 생활하는 가족의 수, 부부의 맞벌이 여부, 자녀의 수 등을 고려해 거실을 크기를 가늠하는 것이 좋으며, 특히 거실의 채광이 집안의 전체 분위기를 좌우하는 만큼 남향인지, 서향인지를 살펴봐야 한다. 남향의 거실이라면 오전에, 서향의 거실이라면 오후에 볕이 들 테니 참고하자.

방향을 확인했다면 다음으로 거실의 조망을 가리는 건물은 없는지, 앞 건물과의 거리가 얼마인지, 새로운 건물이 들어설 계획은 없는지 등을 살펴볼 필요가 있다.

좋은 빌라고르기 두 번째, 주방의 효율

주방에서는 ‘동선’이 가장 중요하다. 어떤 형태이든 조리대와 가스레인지 등의 위치가 효율적인지를 살펴야 한다. 또한 수납공간이 넉넉한지 살펴보자. 대체로 최근에 지어지는 신축빌라의 경우 냉장고 자리는 잘 나와있으나 밥통 및 전자레인지 등을 놓을 수납장이 없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수납장을 높은 위치를 생각해볼 필요가 있으며 기타 주방용품의 자리를 상상해보는 것이 좋다.

주방에서 또 하나 살펴야 할 점은 거실과의 분리여부이다. 거실과 분리되어 있다면 거실에서 설거지 거리나 기타 주방용품이 보이지 않아 깔끔한 느낌을 얻을 수 있다. 하지만 자녀가 있는 집이라면 아이를 보면서 주방일을 할 수 있는 일치형이 좋다.

좋은 빌라고르기 세 번째, 욕실의 배수

요즘 신축빌라의 욕실은 대부분 깔끔한 인테리어를 자랑한다. 따라서 욕실의 가장 본연적인 기능이라 할 수 있는 ‘급수’와 ‘배수’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수압은 적당한지 세면대와 샤워기의 물을 틀어 살펴야 하며, 배수가 잘되는지도 확인해야 한다. 또한 바닥의 타일이 평평해서 물이 고이는 곳은 없는지, 창 또는 환풍기를 통해 환기가 잘 이루어지는지도 살펴야 한다. 하지만 너무 큰 창은 사생활침해 등의 피해를 야기함으로 피하는 것이 좋다.

이렇듯 외관보다는 내부가 알찬 빌라를 골라야 한다. 외관만 따져 입주를 하면 하자 발생을 피할 수 없게 되며, 그로 인해 생활에 큰 불편함을 겪을 수 있기 때문이다.

외관과 내부가 모두 훌륭한 매물을 찾기를 원한다면 신축빌라 분양 매매 전문 업체( http://www.1800-1076.com/ )의 도움을 받아보자. 중개업체는 소비자들의 선호조건, 재정상태에 맞는 맞춤 매물을 추천해주고 있으며 무료 실매물확인 서비스, 자금 상담에 이르는 계약의 전반을 돕고 있다.

이뉴스팀 (e-news@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