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기업 홈페이지 제작을 위해 무료 홈페이지 제작업체를, 쇼핑몰 창업을 위해 무료 쇼핑몰 제작업체를 많이들 검색하고 있다. 또한 워드프레스 홈페이지 제작업체와 모바일 홈페이지 제작업체의 검색 량 또한 날로 증가하고 있다.
이처럼 홈페이지 제작 관련 검색 량이 늘어나다 보니, 우후죽순처럼 많은 웹 에이전시가 생겨나 대형웹 에이전시부터 중,소형 웹 에이전시까지 다양한 업체들의 생태계가 조성됐다.
다양한 생태계가 형성되다 보니 편법적인 상술로 소비자를 현혹시키는 업체들도 많아지는 것은 어찌 보면 이미 예견된 것일지도 모른다. 특히 눈에 띄는 방법은 ‘무료 홈페이지 제작’, ‘무료 쇼핑몰 제작’ 등의 슬로건을 내세우고 계약을 해놓고는 도메인과 웹 호스팅 서버 임대비용으로 2~3년 약정을 하고, 월마다 3~5만원씩 납부를 해야 한다(실제 최소 비용은 도메인+웹 호스팅 서버 임대비용의 경우 1년에 3만원 내외다)며, 홈페이지 제작 비용을 둘러서 받아내는 방법이다.
이마저도 납부하지 않으면 홈페이지 접속은 대부분 차단된다. ‘세상에 공짜는 없다’라는 말이 이럴 때 나온 말인 듯하다. 이런 업체의 경우 홈페이지 디자인이나 웹디자인, 로고 디자인이 고객이 원하는 대로 전혀 할 수 없는 것이 대부분이고, 수정이나 A/S 또한 제작 후 잘 이루어지지 않는다고 한다.
초기 홈페이지 제작비용이 저렴하다 보니 많이들 의뢰를 하지만, 결국에는 독립형 홈페이지 제작업체에 다시 의뢰를 하는 경우가 많은 것이 현실이다. 그리고 요즘 트렌드인 ‘반응형 웹 사이트’(PC, 태블릿PC, 모바일 등 화면 크기가 다른 모든 기기에 홈페이지 사이즈가 최적화되는 기술)를 제작하려고 하는 고객들도 결국은 초기 비용이 저렴한 곳에서 ‘반응형 웹 사이트’로 제작을 안 해주다 보니, 결국은 독립형 반응형 웹 사이트 제작업체를 찾을 수밖에 없다.
회사, 학원, 여행사, 펜션, 병원 등의 홈페이지 제작을 꼭 해야 하는 업종들은 처음부터 위에서 언급된 주의 점들을 지키는 것이 비용 절감의 측면에서 훨씬 유리하다. 무료로 홈페이지를 만들기는 어렵고, 디자인 회사는 많지만 믿을 수 있는 곳은 많지 않다.
이러한 가운데 위에서 언급된 주의 점들을 모두 만족시켜주는 업체가 있어 화제다. 그 화제의 주인공은 ‘솔라디자인’이라는 독립형 홈페이지 제작업체다.
‘솔라디자인’은 특이하게도 홈페이지 제작 분량과 디자인의 난이도에 따라서 비용 책정이 다르게 된다. 즉 간단할수록 저렴한 것. 물론 독립형과 반응형으로 홈페이지는 제작이 된다.
쇼핑몰의 경우에는 상품을 올리기 전까지의 모든 작업들이 솔라디자인의 쇼핑몰 제작 상품에 포함돼 있다고 한다. 처음 제작 비용을 지불하면 별도의 임대비가 발생하지 않는 독립형 홈페이지를 제작하는 것이 결국은 홈페이지 소유권과 관련된 중요한 문제이기 때문에 선택 시 주의해야 한다.
한편 솔라디자인에 자세한 내용은 공식 홈페이지(http://www.solardesign.c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뉴스팀 e-news@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