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택대출 최저금리도 쉽게..아파트담보대출금리비교 활용

주택대출 최저금리도 쉽게..아파트담보대출금리비교 활용

한국감정원이 2015년 11월 30일 기준 전국 주간 아파트 가격동향을 조사한 결과, 매매가격은 지난주 대비 0.05% 상승, 전세가격은 0.09% 상승을 기록하였다.

매매가격은 계절적 비수기에 접어들며 4주 연속 상승폭이 둔화된 가운데, 미국 기준금리 인상 전망과 가계부채 후속대책 발표 예정으로 구매심리가 위축되며 지난주 대비 상승폭이 축소(0.08%→0.05%)되었고, 전세가격은 저금리 기조에 따른 전세물량 감소 및 매매전환 수요 증가로 상승세는 이어가나 신축아파트 입주 증가 영향으로 지난주 대비 상승폭이 축소(0.12%→0.09%) 되었다.



매매가격은 전세가율이 높은 지역을 중심으로 저금리를 이용한 매매전환 수요가 상승세를 이끌고 있으나, 가계부채 관리방안* 및 재건축 추가분담금 갈등에 따른 사업지연 우려 등 구매심리 위축 영향으로 지난주 대비 상승폭이 축소되었다.

특히 기존의 전세 수요와 재개발 및 재건축 등으로 인한 이주수요가 중첩됨에 따라 내년에도 전세수요는 지속될 전망이다. 2015년 하반기부터 2016년까지 서울시 재건축 계획에 따른 이주수요는 약 1.6만호로, 특히 강남구와 강동구 중심으로 재건축 이주수요가 급증할 전망이다.

최근에는 젊은 층의 전세 실수요자들이 전세를 구하지 못해 주택을 구입하는 경우가 늘고 있다. 실제 20∼30대의 주택매매거래량은 올 2분기에만 34만여 건으로 지난해 2분기보다 39%, 전분기보다는 18% 증가했으며 2006년 관련 통계가 작성된 후 최대 규모를 기록한 바 있다.

이에 전문가들은 연내 자금계획을 서두르지 말고 자신의 상환계획이나 필요시기 등에 따라 결정하는 것이 현명하다고 조언한다. 또한 연내 미국 기준금리 인상이 가시화된 만큼 추후 금리인상 타격을 미연에 방지하는 것이 좋다고 권유한다.

이에 최근에는 이자부담을 낮추기 위해 주택이자를 절감하고자 노력하는데 최근에는 간편하게 금리비교 서비스를 이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는 추세다.

대표적인 아파트담보대출금리비교서비스 ‘뱅크-아이’(http://www.bankni.co.kr)는 여러 은행 및 전문상담사와 제휴를 맺고 실시간 최저금리 안내를 하고 있다. 상담은 무료이며 별도의 신용조회가 들어가지 않는다. 또한 해당홈페이지에서는 포장이사견적비교 및 인테리어 견적비교를 할 수 있다.

이뉴스팀 (e-news@etnews.com)